필경사 바틀비
허먼 멜빌

I would prefer not to . . .
요즘 읽는 책들이 왜 이러지?
연꽃빌라도 그렇고..
조르바도.
필경사 바틀비도~

멜빌은 백경으로만 알고 있고
학교다닐때 기억도 안 나는 단편 몇개로 기억하고 있는 작가였는데~
들어는 보고 유명하지만 읽어본적이 없는 그런 작가~~
바틀비를 먼저 알았다면?
이 책도 언제 사놓고 이제야 읽는 건지~

월가 한 복판에 나타난 좀비? 같은 남자 바틀비.
말 잘 들을줄 알았는데..
필사외에는 ..
어라? 시키는 것마다 안한다네~
업무외 근무는싫다?
이걸 어쩌지?
더군다나 집도 없이 사무실에서 자고..
이리 구슬리고 저리 구슬리고
요래 협박하고 조래 협박하고
결국 바틀비의 운명은...

몇년전 드라마 미쓰김이 생각난다.
퇴근시간입니다만..
점심시간입니다만..

사회의 시스템안에 살아야하는 현대인들.
그것을 거부할때 겪어야하는 여러 형태들의 불이익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스템화되기를 거부하는 사람들..
불이익이 두려워. 도태될까 두려워
시스템안의로 들어가려고 기를 쓰고 있는 현대인들..

이책이 쓰여진 시기와 지금 달라진건이 하나도 없다. 더하면 더했지..
나는 아닐거라는 착각.
나는 좀 다르게 살고 있다는 착각.
No라는 말 하나 제대로 못 하면서..
이런저런 말로 스스로를 합리화하면서...

이방인의 뫼르소도 그렇고 ..
바틀비도 그렇고..
내 실존은 내가 판단한다.. 이건가?
당신들 잣대로 섣불리 들이대지 말라.
내가 죽는 한이 있더라도~~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yrus 2015-07-14 21: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좀머 씨 이야기>도 유아독존의 대명사죠. ˝날 좀 내버려두시오!˝

지금행복하자 2015-07-15 13:11   좋아요 0 | URL
ㅋ 맞아요~ 유아독존 ㅎ 좀머씨까지 다시 읽어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