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영웅 팝업북 만들기 1 놀라운 팝업왕 6
박의식 지음 / 넥서스주니어 / 2009년 1월
평점 :
절판


 

고조선부터 삼국시대에의 우리 민족과 역사를 빛낸 멋진 우ㅡ리의 많은 영웅들 중 대표적인 몇몇을 아이들이 직접 팝업북으로 만들 수 있는 책이다.

직접 해 볼 수 있는 것만큼 기억에 남는 것은 없을 것이다.

아이들이 자신의 손으로 가위질을 하여 오리고 붙이며 한권의 책을 만들며 힘들지만 얼마나 뿌듯함을 느낄 수 있을지 짐작할 수 있다.

무섭고 힘 센 도깨비처럼 생겼다는 전설 속 인물인 전쟁의 신, 치우천왕의 캐릭터가 약간은 무시무시하지만 다정스러운 느낌으로 다가온다.  붉은 악마로 대표되는 한국 축구의 응원단의 모습이기도 하기에 다시 한번 월드컵의 환성과 기쁨이 기억난다.

우리 민족의 시조인 단군왕검과 고조선의 연계된 독후 활동은 단순히 책으로만 만드는 재미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과정과 그 후의 활동으로 머릿속에 쏙쏙 남아 들 수 있게 해 준다.

고구려를 세운 추모왕인 주몽과 그를 도와 나라를 세울 수 있게 도움을 준 소서노 왕후, 마리, 협보, 부분노까지 함께 다루고 있어 단순히 한사람만을 영웅으로 내세우기 보다는 도움을 준 협력자를 통해 함께 만들어 세워 진 우리의 역사를 내세운다.

이를 통해 한 나라가 세워지기 위해선 한 사람의 독자적인 힘이 아니라 여러 인물들이 돕는 사회 속 공존까지 나타내고 있어 우리 모두가 협력의 동반자임을 깨닫게 한다.

망해가는 백제를 구하기 위해 자신과 가족들을 바치고 죽을 각오로 싸웠던 계백이나 자신의 몸보다 화랑의 굳건하고 용감한 기상으로 몸을 바쳐 역전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했던 관창들을 바라보며 우리의 영웅들의 공통점이란 자신을 내세우기 보다는 나라를 생각하고 민족을 사랑하던 그 마음이 아니었을 까 싶다.

지금의 어려운 우리의 현실 속에서 우리의 위정자들도 우리의 역사 속 인물들을 통해 한 수 배울 수 있었음 하는 바람도 든다.

우리의 어린 아이들도 우리의 훌륭한 역사 속 몇몇 인물들을 통해서라도 그들의 나라 사랑하는 마음과 용기 있는 기상을 품었으면 한다. 팝업 북 속의 인물들이 톡톡 튀어나오듯 아이들의 기억 속에도 때에 따라 톡톡 튀어나오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