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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뚱하고 아름다운 패션의 역사 ㅣ 아찔한 세계사 박물관 2
리처드 플랫 지음, 노희성 외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아름다움을 추구했던 역사를 보면 그 아름다움의 기준이 언제나 동일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시대에 따라 변화되었던 미의 기준은 당시 사회가 추구하였던 기호를 반영하였던 것이다. 석기 시대의 뚱뚱함이 아름답고 여겨졌던 것은 얼마 전 우리 사회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지금의 미의 기준에 미치지 않는 통통한 여자들을 아름답게 바라보았던 것도 바로 지금보다 그다지 오래 전 이야기가 아니다.
고대 이집트 여성들의 패션은 얇은 린넨 드레스로 속이 비칠 정도였다고 한다. 남성들로 주름치마를 입었고 지금이나 고대나 실크는 가장 고급스럽고 비싼 옷이었음을 알 수 있다. 천으로 몸을 두르기에 무슨 패션이나 감각이 그다지 존재하지 않았을 것 같은 로마와 고대 그리스에서도 유행에 뒤지는 색상의 옷감은 입지 않았다고 하니 여성들이 유행에 민감한 것은 예전부터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인 듯 싶다.
지나친 사치를 금하는 법을 지정한 것은 자국의 상품을 보호하기 위해서이고 사치가 지나치면 나라의 경제와 국가 기반에도 지장을 줄 수 있다는 것은 우리나라 역사에서도 볼 수 있다. 사치 금지법에서 금지하는 재료들로 만든 옷을 입고 대관식을 거행했던 영국 왕족들은 자신들은 법을 지키지도 않으면서 아래 백성들에게 강요하였던 것이 불공정하다고 생각된다.
옛날에도 털 뽑기가 유행이었다니 정말 재미있지 않은가? 피부에 윤이 나고 매끈하게 보이기 위해 털 뽑는 고통을 수행하는 여성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는 박수를 쳐 줄만 한 놀라운 자기 사랑인 것 같다. 울 아이는 졸인 설탕을 붙여 피부에 바르는 실험을 자신도 해 보고 싶어 안달을 한다. 털이 뽑히는 고통을 아이가 알기나 할지 모르겠다.
털이 없는 것을 신성하게 여긴 이집트인과 달리 수염을 신이 내린 것이라 생각한 유럽인들 의 반대되는 사고를 보면 사람들의 생각과 관념은 참으로 다름을 알 수 있기에 흥미롭기까지 하다.
머리를 높게 쌓아 올리는 것이 유행이었던 고대 로마나 가까운 나라의 일본의 게이샤들의 머리 모양도 그렇고 우리 조선 시대에 있어도 가두에 많은 신경을 썼던 것을 보면 벌집처럼 풍성한 머리는 지금뿐만 아니라 그 당시에도 유행이었던 것 같다. 물론 높이의 차이는 있겠지만 풍성한 머리를 통해 자신의 존재를 부각시키고 싶었던 것은 아니었을지 모르겠다.
높이 올린 머리가 유행이었다지만 배 모양과 깃털 모양의 장식까지 쌓아 올린 머리를 지탱하려면 목이 얼마나 힘들고 고단하였을지 당시에 목 디스크가 심하였을 것 만 같다.
여성의 아름다움을 위해서는 보정 속옷으로 몸을 조이거나 불편함을 감수하는 노력을 한다.
가는 허리는 옛날이나 지금이나 미의 대명사처럼 모두가 부러워하는 것이다. 때문에 지나친 코르셋의 사용으로 죽음까지 불러 일으켰던 것이나 고래 뼈로 만든 강력한 코르셋을 사용하는 것을 보면 다이어트를 하다 목숨을 잃는 여성들의 무서운 집념까지 느끼게 된다.
미에 대한 기준은 변화되고 각각의 기준에 따라 달라진다. 전족의 고통을 느꼈던 중국인들이나 아이들의 뒤통수를 납작하게 만들기 위해 쿠레이들 보드에 묶어 다녔던 미국 원주민들과 이상하리만큼 긴 목을 아름답게 여기는 미얀마의 전통은 그러한 사실들을 뒷받침한다.
성형의 원래 목적은 전쟁터에서 엉망이 된 군인의 얼굴을 원래 모습에 가깝게 하기 위해서였지만 젊고 아름다워지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욕구에 의해 점차 발전되어 지금처럼 다양화고 대중적인 치료법이 되었다. 아름다운 것은 보기에 좋다. 그러기에 누구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패션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던 역사를 조금 맛볼 수 있었다. 하지만 우리가 원했던 부분을 충족해주기엔 아직 어린아이들을 위한 책이기에 그렇다 생각하기도 하지만 책의 내용이 약소한 것 같아 아쉽다. 호기심만이 더욱 일어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