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설 공주는 공주가 아니다?! - 발도르프 선생님이 들려주는 진짜 독일 동화 이야기
이양호 지음, 박현태 그림 / 글숲산책 / 200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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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형제들의 동화 내용들이 실제와는 다른 부분이 있다는 걸 들은 적이 있었기에 이번의 백설 공주에 대한 기존 의미들을 뒤집는 제목이 책에 대한 호기심을 만연하게 하였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기존의 이미지인 흑단처럼 검은 머리와 하얗고 아름다운 얼굴에 붉은 입술의 백설 공주에 대해 공주로 표기된 번역에 이의를 제기하고 있으며 사실 그림형제의 원본에서조차 공주라고 나온 적이 없음을 알게 된다. 독어의 원작과 영어로 된 글과 우리글로 된 세 가지 내용이 함께 하고 있어 원역의 내용을 비교해 가며 읽을 수 있어 작가가 주장하는 의미를 더 잘 깨우칠 수 있다.

눈처럼 새하얗고 피처럼 붉고 창틀의 나무처럼 검은 아이를 가지기를 바라는 여왕의 마음을 넓은 의미에서 하늘과 인간과 땅의 기운을 모두 가지고 있는 탄생으로 바라보고 있다. 순수한 영혼의 새하얀 눈 아이는 날로 아름다워지며 새하얀 눈 아이의 새 엄마를 시샘하게 만든다. 역시나 아름다운 의붓어머니인 여왕은 자신보다 나은 사람을 인정할 수 없는 마음을 가진 교만에 가득 찬 사람이다. 새하얀 눈 아이의 아름다움과는 차원이 다른 아름다움으로 생각할 수 있다. 새하얀 아이를 죽이라고 명령하고 그 아이의 간과 허파로 된 요리를 먹는 여왕을 단순히 지독한 악녀로만 바라보기 보다는 그 아이의 허파와 간을 먹는다는 것이 그 아이의 생명과 성질을 먹음으로 그 아이의 아름다움을 가지려 하려고 했던 것으로 의미하기도 한다. 예전에 단순히 알고 있던 백설 공주에 대한 동화라기보다 모든 관점에서 보다 깊고 다양한 당시의 시대적 의미도 가지고  있는 것을 깨닫게 된다.

작가가 의도하는 의미를 대충 이해할 수 있지만 그 모든 걸 알기에는 내 생각의 한계가 느껴진다. 옛 동화 한편을 가지고 많은 생각을 유추해 낼 수 있는 힘과 그런 다양한 생각을 키울 수 있길 바랄 뿐이다. 또 다른 백설 공주, 아니 새하얀 눈 아이( 앞으로는 이렇게 불러야겠지?)를 통해 독일 동화의 기본 개념도 동서양을 떠나 인간적인 본질에 대한 공통점을 통한 친밀감을 느끼게 된다.   역시나 사람 사는 건 어디나 같은 가보다. 계속되어지는 진짜 독일 동화 이야기가 또 다시 듣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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