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비밀] 서평단 알림
프로이트의 비밀 - 프로이트의 소파가 털어놓다!
크리스티안 모저 지음, 안인희 옮김 / 해나무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꿈의 재해석으로 이름이 알려진 프로이트에 대해 평소에 관심이 많았기에 책을 받자마자 읽기 시작했다. 사람들의 정신적인 세계나 심리 분석 등에 나름대로 무척이나 흥미를 가지고 있었기에 프로이트를 막연히 동경해 왔던 것 같다. 뭔지 우리의 보통 사람들의 생각을 뛰어넘는 정신세계에 대한 그의 견해가 무언지 멋져 보였던 것 같다.  책을 읽고나자 그에 대한 막연한 동경은 그도 우리와 같은 평범한 사람이라는 걸 느끼게 한다. 그는 당시 세계의 일반적인 생각에서 한 수 위에 섰다고나 할까?  정신세계의 비밀을 파헤쳐 그쪽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의 명성을 얻고 있는 프로이트의 생애를 그가 진료에 사용했던 소파가 그 프로이트에 대해 회상을 하는 이야기로 진행되고 있다.

프로이트는 나이가 스무 살이나 나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장자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특별한, 평범한 아이는 아니었다.  유대인으로 태어난 것 때문에 기독교인들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는 아버지가 취한 비겁한 태도를 보인 탓에 아버지에 대한 존경도 없었던 것 같다.

고등학교를 우등으로 졸업 후 의학부에 진학하며 인간 의학을 공부하던 그는 지도 교수였던 브뤼케 교수에게 존경심을 보이고 아버지 같은 존재가 되었다.

다소 광기 어린 굉장한 정열의 소유자이기도 했던 그의 과거는 부인 마르타를 얻기 위해 엄청난 정열과 열정을 보여주었다.  코카인에 대한 안정성과 반응 능력에 대해 기대에 찬 선전을 하였지만 코카인의 유일한 장점인 진통효과를 발견한 명성은  다른 이가 차지하였다. 현재에 코카인이 마약으로 분류되어 금지 약품임에도 불구하고 그가 보인 약효에 대한 맹목적인 관심은 그의 실험대상이 되었던 친구 에른스트의 환각과 섬광증등 후유증에도 어찌 그리 코카인을 자신하고 고집스럽게 문제없음을 주장하였는지 그의 열정이 지나쳤던 것 같다. 그 피해자였던 에른스트는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하기만 하다.

인간 심리의 탐구를 시작하며 최면술로 자신의 히스테리 환자에게도 실험하였지만 그리 많은 것을 얻어낼 수는 없었다. 자유연상에 대한 정신 분석을 연구하며 노이로제의 원인을 찾아냈다고 하지만 그림에 나와 있는 에로틱 전이가 무엇을 뜻하는 건지 모르겠다. 그의 가장 잘 알려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어머니에 대한 사랑이 아버지를 경쟁자로 여기게 된다는 이론인데 인간의 노이로제를 설명하는 보편적 이론이 되었다. 인류가 오래전부터 매혹되었던 꿈에 대한 비밀스러운 메시지를 알아내려 시도했고 프로이트는 꿈의 해석을 통해 심리를 의식과 무의식, 전의식 등의 세 영역으로 구분하며 꿈에 대한 설명을 했다. 즉, 인간이 접근할 수 없는 무의식과 우리가 잘 아는 의식이 둘 사이의 안전지대인 전의식을 통해 억압된 소원이 꿈으로 바뀐다는 것이다.

정신분석 수요모임을 통해 인간 충동의 다양성에 대한 많은 것들에 대한 통찰이 학문에 제공되었고 유행하던 주제는 성 연구였다고 한다. 자신도 동성애적인 친구의 관계도 있었고

딸에 대한 지나친 애정과 성에 대한 지나친 집착과 관심으로 그가 정상이 아니었지 않을까 하는 의심도 들었지만 그는 그가 주장하는 이론과는 달리 극히 평범한 가장이었다고 한다. 그의 명석하고 뚜렷한  시대를 초월한 정신분석들이 당시에는 센세이션을 일으켰을 것이 분명하다. 아이의 조건 없는 쾌락욕구가 외부의 영향을 통해 의식을 가진 나가 형성되며 억제할 수 없는 욕구는 몰락하며 초월적 나를 통해 무의식속의 인간의 행동을 평가하게 되고 가련한 나는 부도덕한 그것을 통제하려 애 쓰며 지나치게 도덕적인 초월적 나의 엄격한 법칙에 따르려 노력하는 데 도저히 정직으로는 충족할 수 없는 일이기에 기만과 방어 매커니즘을 사용하여 기회주의적 위선자가 되려 한다는 그의 이론은 자아와 이드에 대한 정확한 표현인 것 같다. 다소 어려운 그의 이론들을 그래도 쉽게 전달할 수 있도록 애 썼으며 파격적인 그림 몇몇이 거슬리기도 했지만 재미있고 쉽게 읽히는 장점도 있다. 단지 한 사람의 주관에 입각한 그에 대한 평가가 프로이트가 진료 시 사용했던 소파를 통해 표현되고 있다는 게 흥미롭고 신선하다. 프로이트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 책 한권이면 그를 어느 정도 알게 되지 않을 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