쏙 사이언스 - 지구과학ㆍ생물 - 교과서 쏙 과학 상식
초등과학지기 글, 박기종,유태랑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08년 3월
평점 :
절판


 

과학하면 괜스레 두려움을 느꼈던 학창시절을 가지고 있던 나에게 있어 쉽고 재미있게 다가오는 쏙쏙 사이언스는 제목 그대로 쏙쏙 머릿속에 들어오는 상식으로 가득 차 있어 어렵게만 느껴지는 과학이라는 과목에 대해 흥미를 가지고 대할 수가 있어 좋다.

화산이 폭발하면서 사라진 고대도시 폼페이에 대해 첫 페이지를 열고 있다.  화산 폭발은 지각 아래 맨틀이 뜨거워 녹으면서 생겨나는 마그마가 땅 가까이로 올라오며 가스의 압력이 높아지면 마그마가 땅 표면을 뚫고 쏟아져 나오는 것이다. 화산과 관련된 제주 하루방의 현무암까지 소개되고 있어 화산 폭발의 결과로 인해 나타난 부산물에 대해서까지 자연스럽게 연결짓고 있다. 그리스 신화인 대장장이 헤파이스토스와에 대한 이야기도 재미있다.  우리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암석과의 연관성도 어렵지 않게 다가오고 있다.
쓰나미가 일어나는 이유인 지진에 대한 6학년의 과학 내용이 나와 있어 아이들의 학습에도 도움이 된다. 속담 속에 과학의 진실이 담겨져 있는 것이 놀랍게도 입증이 되는 것도 옛 사람들의 자연 현상에 대한 관찰의 결과일 것이다. 제비가 낮게 날면 비가 온다는 어려서부터 들어왔던 이야기도 비가 올 때가 되면 곤충의 날개가 습기에 젖어 무거워지며 땅 가까이 날며 비를 피할 곳을 찾는데 먹이를 찾아 제비도 덩달아 나는 것이라고 한다.

주로 고학년의 과학 내용이 소개되지만 저학년 아이들도 호기심을 가지고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앞으로 배울 고학년의 과학이 그다지 어렵지 않다는 걸 알게 될 것이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잘 나타날 수 있는 현상과 우리의 주위에서 접할 수 있는 동식물들의 이야기가 함께 하고 있어 과학이란 우리의 실생활과 벗어나지 않기에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 지구과학과 생물로 나뉜 다양한 과학과 관련된 이야기들이 아이들을 더욱 더 과학에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이 증대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