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사회 결정타 파악하기 3 - 세계사 下 만화 결정타 파악하기
이영주 지음, 곽현주 그림, 전국 지리 교사 모임 중학교 지리 연구팀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세계사를 쉽고 즐겁게 만화로 받아들이며 세계사를 이해할 수 있게 도움이 되는 만화 책이다.

3편 역시 바퀴 족 후계자인 안드레아와 그의 충성스러운 시종 구루몽, 강구가 함께 얼룩 제거를 하기 위해 계속 되는 여행을 한다. 이번 편엔 개미족의 몽고메리 장군이 강구 일행을 감시하기 위해 뒤따라 다니지만 몽장군에 의해 가장 어려운 기회에서 항상 도움을 받게 된다. 

고대 그리스의 문명의 모태가 되는 동서 문화의 다리 역할을 한 에게 해부터 시작하여 지중해의 패권을 얻기 위해 그리스를 침략한  페르사이와의 전쟁인 페르시아 전쟁과 아테네의 동맹인 델로스동맹과 스파르타의 싸움인 펠로폰네소스 전쟁등 역사에 기록되는 중요 사건들을 잘 짚어내고 있다. 알렉산드로스 제국이 전하는 헬레니즘 문화와 그의 문화적 영향이 끼친 간다라 미술까지를 연관시키고 있다. 어떻게  로마가 유럽의 중심이 될 수 있었는지 와 로마의 성립과 발전, 쇠퇴와 멸망까지의 과정을 잘 알 수 있다. 게르만 민족의 대 이동으로 중세 유럽의 변화와 발전들을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중세 유럽 문화와 십자군 전쟁이 일어난 배경까지 충분히 잘 전달하고 있어 유럽의 계보가 머릿 속에 잘 들어오게 해 준다. 십자군 전쟁 후에 교황권이 쇠퇴하게 되며 중앙 집권 국가가 나타나는 배경과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 등을 통해 크리스트교가 분열되는 과정까지도 나온다.  유럽이 점차 신항로를 개척하게 되어 제국시대까지 들어서게 되며  세계 일이차 세게 대전까지를 총 망라하여 강구 일행이 여행을 하면서 우리에게 각각의 전박적인 이해를 돕는다.

마지막 얼룩을 없애고 일행과 헤어진 강구는 집에 돌아오지만 다시 자신을 찾아 온 바퀴벌레 일행을 만나며 또 다른 내용이 사회타파로 나올 것 같은 기대를 하게 된다.

어려운 세계사를 만화로 부담 없이 아이들에게 접근 한다는 게 좋다. 이 3권을 읽으며 2권 역시 읽기를 원하는 아이를 위해 두말없이 구입하였다. 만화로 전반적인 세계사를 그려내고 있으며 결정타파악하기로 총 정리를 하고 있다. 이 정리 글 역시 읽기를 기대하지만 차차 만화를 읽다 읽을 수도 있겠지 하고 마음을 비워 본다. 세계사의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최대의 장점만 가지고서라도, 이 책이 만화지만 웬만한 책보다 많은 정보를 전하고 있음에 만족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