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웨이 - 이기는 리더가 되는 17가지 액션
송영수 지음 / 크레듀(credu)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우리는 누구나 리더가 되길 꿈꾼다. 누구나 될 수 있는 리더이지만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여러 소양과 조건을 이 책은 제시해주고 있다. 특히나 기업체에서는 리더쉽을 갖춘 리더의 양성은 기업의 미래를 성장케 하는 필요조건이 되었기에 올바른 리더의 중요성을 재확인할 수 있다. 리더는 보는 안목이 달라야 한다, 살아 있는 비전의 대상으로서 아래 직원에게 멘토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남의 말을 잘 경청하여야 좋은 리더의 자격을 갖출 수 있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언행일치 되는 삶을 살아야 하고 솔선수범해서 스스로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거기에다 뜨거운 가슴, 남다른 열정을 지녀야 한다니 정말 준비된 자만이 리더가 될 수 있고 이런 리더만이 조직을 뜨겁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필자의 생각에 동의 하게 된다.

일류 리더로 가기 위해서는 바른 가치관을 핵심 가치관으로 정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야 한다. 바람직한 리더가 되기 위해선 업무 가치관을 재정비하여 아랫사람들을 칭찬과 격려로 다독이며 조직의 시간관계도 관리하여야 하고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워 행동하여야 한다. 셀프 리더쉽에 있어서는 항상 긍정적인 생각으로 자기 관리를 하여야 하고 낙관적 사고와 의욕에 차 있어야 한다. 긍정적이며 낙관적 마인드를 갖기 위해서는 남의 단점보다는 장점에 치중하여 이야기하도록 하며 유모와 위크로서 밝은 분위기를 이끌며 재미있는 이야기로 웃어가며 대화를 이끌어야한다고 하니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을 것 같다. 또한 리더쉽을 개발하기 위해서 확실한 자기의 꿈을 가지고 다양한 경험과 실패와 역경으로 학습되는 경험도 있어야 하고 독서와 다양한 네트워킹으로 평생 학습이 필수라고 하니 다양한 경험과 독서의 중요성은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선 그 중요성을 다시금 인식하게 된다.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마음과 마음을 연결하여 휴먼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 사람이라 하는데 그러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경청해 주고 의사소통을 잘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기 보다는 조직의 결정에도 잘 따르는 사람이 좋은 리더가 될 수 있다고 하는 것은 경청이란 두 귀의 대화를 통해 상대방의 배려할 줄 아는 사람이 일등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걸 알려주며 살아 숨쉬는 감성 지능이 있어야 일등 리더가 될 수 있다는 대목과도 잘 연결된다.

실제 가경험할 수 있도록 워크북이 들어있어 자신의 마음을 재정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동영상 강의 요약본도 함께 있어 저자의 당당하고 설득력 있는 강의를 함께 들을 수 있어 더욱 와 닿는 점도 있지만 동영상까지 자주 볼 수 있지는 않을 것 같다. 한번쯤은 들어봐도 나쁘지 않기에 책을 읽고 듣는다면 더욱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리더가 되길 갈망하는 자들은 이 책을 통해 리더가 되는 17가지 행동을 실천으로 옮겨 모두들 이기는 리더가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