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인 에어 ㅣ 아이세움 논술명작 20
샬럿 브론테 지음, 민보라 옮김, 김윤경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06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제인 에어
<생각주머니 넓히기>
지은이에 대하여 알아보기
이 책의 지은이는 샬롯 브란테이다.
샬롯 브란테는 영국 오크셔 지방에서 1816년에 내어났다. 일찍 어머니를 여의고 목사인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 기숙학교에 입학해 교육을 받았고 제인 에어를 썼다.
참, 아직 읽지는 못했지만 폭풍의 언덕이란 유명한 명작도 썼다고 한다.
1855년에 생을 마쳤다.
진짜로 강하다는 것은 무엇일까?
마음을 비우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세상을 보는 행복
제인이 살았던 곳을 떠나는 이유
*게이츠헤드를 떠날 때
외숙모가 구박을 하고 존이 때려서 게이츠헤드를 떠나고 싶었는데 떠날 수 있는 일이 생겨서
*로우드 학교를 떠날 때
손필드라는 곳에 가정교사를 가게 되서
*손필드를 떠날 때
로체스터씨가 부인이 있어서
*다시 손필드로 돌아갈 때
제인이 로체스터가 보고 싶은 그리움 때문에
*새로운 곳으로 떠나는 이유의 공통점
어떠한 일이 있어서 (사정이 있어서)
*리드 부인이 제인에게 가졌던 마음은 무엇일까?
질투심, 나쁜 감정 등등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아이의 답변이 부족한 부분인 곳에서 이야기를 많이 나눌 수 있어서 좋았다.
새로운 곳으로 떠나는 이유를 꼭 사정이 생겨서 가게 되는 것도 있겠지만 제인의 의지가 강하기에 그렇게 떠나고 그 당시 여성들은 남자의 삶에 귀속되는 존재였을 뿐인데 제인은 그당시의 여성과는 다른 강인한 면이 있는 여성이라는 점에 대해서 같이 이야기를 나누었다.
또한 리드 부인이 느꼈던 제인에 대한 감정은 제인이 자기 아이보다는 남다르고 똑똑하기에 느꼈던 점일 수도 있다고 그것이 질투로 표현되었을 것 같다고 얘기를 하였다.
제인이 평범한 아이라면 그토록 미움의 존재까지는 아니었지 않았을까? 거기에 대해서는 원작1권을 읽고 엄마와 생각을 더 나누기로 하였다.
어른인 나는 이 책을 읽고는 원작을 읽고 싶은 마음을 가눌수가 없어서 바로 도서관으로 가서 제인에어를 빌렸다. 1권은 대출이 되고 2권만이 남아 있었기에 그날 새벽 한시까지 2권을 읽고 잠자리에 들 수 있었다.
아이도 이 짧은 명작의 맛보기를 접하고는 원작을 읽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를 바란다.
원작에 대한 호기심이 일수 있다는 그 생각으로 만족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