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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꼭 안아줄 것 - 영원한 이별을 가르쳐야 했던 한 아버지의 이야기
강남구 지음 / 클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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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신의 F로서 이 책은 조금 자신 없었습니다.
제목만으로도 이미 왈칵 눈물이 쏟아질 것 같았어요.
그럼에도 이 계절 꼭 읽고 싶은 책 중 하나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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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꼭 안아줄 것>은
이별과 상실에 대한 이야기이자,
일상의 소중한 것을,
알고 있지만 자꾸만 미루게 되는 그것을
지금 바로 그러잡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어느 날,
누군가의 아내이며, 엄마였던 한 사람이 세상을 떠납니다.
딸이자, 며느리이고 언니이기도 했지요.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었습니다.
가볍다고는 할 수 없지만
목숨을 위협할 만큼 심각한 수술은 아니었습니다.
‘잘 다녀올게요’ 인사를 건네고
스스로 운전해서 병원에 갈 만큼
몸의 상태도 그리 나쁘지 않았어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렇게 집을 떠난 이는 돌아오지 못해요.
가족 모두 짐작조차 못했던 이별이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하는 것 자체로도
이미 가슴이 미여지지만
마지막 인사조차 나누지 못한다면 어떨까요.
상상할 수도 없을 만큼
아니 상상하고 싶지도 않을 만큼 큰 슬픔이 밀려옵니다.

우리에겐 언제나 내일이 기다리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누구도 자신 있게 확신할 수 있는 일은 아니지요.

뻔한 질문이지만
이 책을 읽고 떠올릴 수밖에 없는 질문이었습니다.

“오늘이 인생의 마지막 날이라면 우리는 무엇을 할까요?”

책은 넌지시 그 답을 이야기합니다.

당장, 바로, 지금
곁에 있는 사랑하는 사람을 안아주라고.
꼭 안아주라고.

엄마가 떠난 후 불안해하는 아이를 걱정하며
책 속에서 아빠는 묻습니다.
“아이에게 무엇을 해줘야 할까요?”

상담교수의 답변은 이랬습니다.
“많이 안아주세요.”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해줘야 할 일은
어쩌면 너무나도 작고 사소한 것인지도 모르겠어요.
그래서, 그게 아닌 거 같아서,
뭔가 거창한 걸 찾느라
그 작은 것을 자꾸 미루게 되는 건 아닌지요.


사랑은 그렇게 특별한 것도, 준비해야 해낼 수 있는 어려운 숙제도 아니었다. 불안감에 도망치고 싶을 때 곁에 있고, 울고 싶을 때 함께 슬퍼하며, 놀고 싶을 때 즐거움을 나누는 시간을 다른 말로 바꾸면 사랑일 것 같았다. (p.156)

*클 출판사에서 보내주신 책 감사히 읽고 사랑의 의미를 다시금 깨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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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양육자 - 아이와 함께 사는 삶의 기준을 바꾸다
이승훈 지음 / 트랙원(track1)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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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좋아하는 어린이가 하나 있습니다.

김소영 작가님의 <어린이라는 세계>에 나온 현성이.
신발끈을 묶느라 고군분투하는 현성이에게
‘어른이 되면 쉬워질 거야’라고 하자
현성이는 이렇게 말하죠.

“그것도 맞는데 지금도 묶을 수 있어요.
어른은 빨리 할 수 있고,
어린이는 시간이 걸리는 것만 달라요.”

현성이를 보며 몇 번이고 다짐했습니다.

조급해하지 말고 기다려주는 어른이 되자.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은 아이 몫으로 두자.

그런데 그런 다짐은 까맣게 잊고
저는 어느새 아이의 많은 일을 대신해주고
기다리긴커녕 얼른 하라고 채근하는
마음이 아주 아주 급한 양육자로 살고 있더군요.

오늘 <도시의 양육자>를 읽었어요.
그리고 다시금 현성이를 떠올랐습니다.
아이를 자주적인 아이로 키우고자 했던
과거의 저 자신도요.

_

<도시의 양육자>는
아이를 잘 키우는 법에 대한 책입니다만,
특히 아이와 어른도 바쁘고 빡빡한 생활을 하는
도시에 사는 아이들을 키우는 법에 대해 말합니다.

어른이 만든 계획대로 배우고 생각하는 데
익숙해진 도시의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주도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으로
자랄 수 있을지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통해 제시합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제목의 ‘양육자’가
부모로 국한되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교육의 주체인 부모, 학생, 선생님을 넘어
아이들이 사회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들까지로 확대합니다.

집에서, 학교에서 잘 크는 법이 아닌
사회의 시민으로, 세계의 시민으로 잘 크는 법
아이 스스로 양육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잘 돌보는 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책을 읽고 아이를 조금 더 적극적으로
세상에 내보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더 많은 어른들과 만나고
다양한 친구들과 어울려보도록 기회를 주는 일이,
‘체험’이라는 이름으로 규격화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보다 필요하겠구나 싶었어요.

아이가 인생이라는 숲을
현명하게 모험하는 탐험가로 자라기 위해
속한 가정과 사회를 긍정하며
자신의 세계를 넓혀가기 위해
어른이 해야 할 일을 알려주는 고마운 책입니다.

아이의 엄마로서의 나뿐 아니라
다정한 이웃, 선배 시민으로서의
나의 역할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았습니다.

_

아이 하나를 키우려면
온 마을의 지혜가 필요하다고 하죠.
지혜로운 어른들이 많이 사는 마을을 찾기보다
나부터 현명한 어른이 되어야지, 하는
기특한(!) 결심이 서네요.

<도시의 양육자>를 읽고
여러 지인들에게 이 책의 링크를 보냈습니다.
좋은 책을 읽고 나면 늘 그렇듯
손가락이 근질근질해서요 :)


*트랙원 출판사에서 보내주신 책 감사히 읽고
양육자로서 큰 도움 받았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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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나요? 작은 곰자리 76
시드니 스미스 지음, 김지은 옮김 / 책읽는곰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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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나요?>는
<나는 강물처럼 말해요>로 유명한
시드니 스미스 작가님의 신작이에요.

전작들이 그랬듯
읽고 나면 마음에 잔잔한 파도가 일렁입니다.
거세진 않지만,
분명 읽기 전과는 다른 마음의 동요이지요.

_
이불 아래로 빼꼼 나온 두 사람의 발 그림.
이사 온 첫날은 대게 잠이 오지 않는 법이지요.
아이와 엄마도 그랬나봐요.
둘은 깜깜한 방에 누워
“기억나니?”로 시작하는 대화를 나눕니다.
.
아빠랑 엄마랑 아이가 함께 갔던 나들이.
자전거를 타고 넘어졌던 일.
폭풍우 치던 날 전기가 나갔던 일.
전에 살던 집을 떠나던 날.
....
평범하지만 참 좋았던 추억을 나누는 두 사람.
.
그런데 어떤 사정일까요?
대화 속 추억엔 늘 엄마, 아빠, 아이 세 사람인데
그림 속엔 엄마와 아이뿐이에요.
밖은 점점 밝아지는데 아이는 여전히 잠을 이루지 못해요.
아이는 해가 떠오르고 나서야
곰 인형을 품에 안고, 엄마에게 쏙 안겨봅니다.

아이는 이날을 어떤 날로 기억하게 될까요?
언젠가 엄마와 이날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겠죠?
“기억나니?”로 시작하는 이야기를...


아이들과도 자주 하지만
친정엄마를 만나거나
옛날 친구들을 만나면 유독 자주 하게 되요.
“그거 기억나?”로 시작하는 대화.

아이와 <기억나니?>를 책을 읽으면 생각했어요.

기억에 대해 묻는 건,
기억을 확인한다는 의미보다는
같이 오래오래 그날을 기억하자는 뜻인지도 모르겠어요.
우리에게 이런 소중한 날이 있었다는 것,
잊지 말자는 뜻 아닐까요?

평범한 듯한 날들은
시간이라는 옷을 입고 추억이 됩니다.

오늘도 마찬가지겠죠?
오늘 무엇을 하셨나요?
소중했던 사람과 오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면
어떤 이야기를 하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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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개 토끼 크레용하우스 그림책
이예숙 지음 / 크레용하우스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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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개 토끼>를 읽었습니다.
표지만 보고 이미,
“엄마 이 책 너무 재밌겠다!” 했던 책이에요.
토끼의 표정을 좀 보세요.
한 쪽 눈썹만 쓰윽 올라간 것이,
뭔가 할 말이 있어 보이죠?

그럼 지금부터 그 사정을 들어보겠습니다.

때는 비가 부슬부슬 오는 어느 날,
숲속에 토끼가 버려집니다.
형편이 어렵게 되어 키울 수 없어진 거죠.
좁은 집으로 이사를 가게 되었다고 해요.

우르르 쾅쾅
하늘이 난리가 났고,
버려진 토끼는 번개를 맞아요.

그렇게 버려진 토끼는 번개토끼가 됩니다!
사람의 말을 할 수도 있고, 알아들을 수도 있는 토끼!

토끼는 단숨에 유명해져요.
반려동물의 마음이 궁금한 사람들이 몰려들고
사람들과 동물들을 돕고 싶어 책을 내고
광고도 찍습니다. 돈도 많이 벌었겠죠?

번개토끼를 키우던 가족은 어떻게 되었냐고요?
앞에 이야기했던 것처럼 형편상
눈물을 머금고 정든 집을 떠나게 되었지요.

그런데 이삿날,
살던 집의 새 집주인이 찾아와요.

그 주인은 바로바로....
네, 맞아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그!

반려견 천만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
그만큼 버려지는 동물들도 참 많습니다.
만약 번개토끼처럼 동물들이
자신의 마음을 말할 수 있다면,
그리고 우리가 그들의 말을 들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함께 살아가는 것에도 좀더 신중하고
버리는 일도 어디 감히 생각조차 못할 거예요.
물건이 아니잖아요. 생명이잖아요.
말이 통하지 않을 뿐.

작가의 기발한 상상력과
재기발랄한 토끼의 모습에
아이들 반응 최고였던 그림책이었어요.

슬며시 담아놓은 메시지도
아이들과 이야기 나누기 좋았습니다.

이제, 아인이가 토끼만 보면 묻겠네요.
“엄마, 저거 번개토끼일까?”



*크레용하우스에서 보내주신 책 감사히 읽고 아이들과 즐거운 시간 보냈습니다.

#크레용하우스
#번개토끼
#이예숙

#콩깍지리딩클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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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문대 필독서 365 - 현직 교사들이 직접 읽고 알려주는 생기부 고득점의 비밀 명문대 필독서 365
박은선 외 지음 / 체인지업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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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아직 어립니다.
첫째는 열 살, 둘째는 일곱 살.
대입은 아직 먼나라고요,
명문대? 물론 가면 좋다고 생각하지만,
생기부 관리는 체감되는 이야기가 아니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명문대 필독서 365>를
제 책장에 쏘옥 들인 이유는
아이와 함께하는 책 읽기를
오래도록 해오고 있고
앞으로도 쭈욱 해나갈 생각이기 때문이에요.

아이가 읽기독립을 하기 전은 물론이거니와
지금도 대부분의 아이 책을 함께 읽어요.
각자 읽고 좋아하는 책을 추천하기도 하고
좀 도전이 되는 책은 두 권을 마련해 시간을 정해놓고 함께 읽습니다.
(보통 한 권은 구매, 한 권은 대여하고 있어요.)

지금은 고전소설들을 그런 방식으로 읽어나가고 있어요.
이후에는 다른 분야의 책들도
같은 방식으로 읽고 싶은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읽기에 앞서
먼저 조금씩 읽어나가고 싶은데
어떤 기준으로 책을 골라야 할지 고민이 됐어요.
가이드가 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러던 차에 만난 책이 <명문대 필독서 365>입니다.

인문교양은 물론,
철학, 문학, 지리,정치, 법, 역사, 과학,
수학, 예술, 진로와 자기계발까지
다양한 분야의 책을 365권이나 소개해주고 있어 얼마나 든든하던지요.

아직 시간이 많으니까
천천히 제가 먼저 한 권씩 살펴보려고 합니다.
시간을 두고 읽어보며 아이와의 고전 북클럽, 그 이후를 준비하려고 해요.

“이번엔 이 책이다!”

툭 꺼내 놓고
책에 대해 멋드러지게 소개해서
아이의 지적호기심을 한껏 부풀리는 엄마가 되고 싶어요.

아마도 오래오래, 제 곁에 머물 책이 될 거 같아요.
꼭 생기부 관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아도
곁에 두고 참고하는 양서 소개 책으로도 그 역할을 충분히 할 거라고 생각해요.

아, 그나저나
진짜 아직 안 읽어본 책이 참 많네요.
분발하겠습니다.


클로이(@chloe_withbooks) 님이 모집하신 서평단에 선정되어 체인지업 출판사(@changeup_books)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책 소개입니다 :)

#명문대필독서365
#체인지업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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