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에 날개를 다는 독서지도 : 초등 해오름 교육활동 지도서 5
월간 배워서 남주자 편집부 엮음 / 도서출판 해오름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지도는 부모라면 누구나 다 관심 있어 하지 않을까? 아이의 연령에 따라 어떤 책을 읽게 해야 할지, 독후 활동은 어떻게 해야 할지. 아이가 저학년일 때는 학교에서 하고 있는 독후활동지가 있어 그리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하지만 고학년이 되면서부터는 독서하는 방법에 있어 편독도 심해지고 독후 활동으로 글쓰기를 좀처럼 하기 싫어해서 더욱 관심있게 관련서를 뒤적이고 있다.

독서지도 관련도서를 보면 보통은 이론만 있을 뿐 구체적인 사례가 없다. 그런데 이 책은  울 아이에게 실질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는 독서지도 전문가들의 구체적인 사례가 있어 눈길을 끌었다. 96년 창간된 교육 잡지 월간 [배워서 남주자]에 최근 실렸던 초등 독서 수업안들을 엮어 놓은 책으로 독서의 방향과 아이들의 반응을 엿볼 수 있어 독서수업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알 수 있다.

무작정 권장도서를 읽게 하고 독후활동만 생각했던 내게 독서를 지도함에 있어 전단계, 중단계, 독서 후 단계의 과정이 있다는 것도 새로이 알게 되었다. 생각보다 두께가 좀 나가지만 지루하기보다 관심있어 하는 부분이어 그런지 술술 잘 읽혀졌다. 
수업에 선정된 책을 가지고 마음열기, 펼치기, 열매맺기의 과정으로 진행되는 연령별 수업안들을 읽다보면 독서지도의 감이 읽혀진다고 할까?

여러 수업안 중에 아무래도 아이 학년에 맞는 도서선정으로 수업한 부분에 있어서는 좀 더 관심을 가지고 꼼꼼이 읽어보게 된다. 이미 읽은 책인 경우엔 이런 방식으로 독서지도가 이루어지는구나 하고 보게 되고 아직 읽지 않은 책인 경우엔 잘 읽어보고 아이들과 도서를 읽은 후 적용해 보아도 좋겠구나하고 보게 된다.

 

크게 5단원으로,
1장- 자신의 소중함을 알아가는 독서수업, 

2장- 마음이 따뜻해지는 독서수업, 

3장 -생각이 깊어지는 독서수업, 

4장- 사회를 생각하는 독서수업, 

5장- 특별한 날에 하는 독서수업으로 학년별로 선정된 도서의 수업안이지만 함께 읽으면 좋은 책도 소개하고 있어 아이에게 마음을 열게 하는 미처 읽지 못한 다른 책을 선정해서 독서지도를 해 볼 수 있어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