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스는 유니버스 - 고전 마니아가 사랑한 세기의 여주인공들
송은주 지음 / ㅁ(미음)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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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의 여주인공들을 변호합니다!> 고리타분하고, 멍청하고, 때로는 비도덕적이기까지 한 고전문학의 여주인공들을 보고 앗 뜨거! 놀랐다면 그들이 어떤 마음으로 안온한 껍질을 부숴버리고 세상으로 나아가는지 이해시켜주는 이 책을 볼 차례다. 최근에 애정하며 아껴읽는 <나를 키운 여자들>이 현대의 영화와 대중문학의 여캐들을 다룬다면 <드레스는 유니버스>는 고전이다. 그녀들이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를 알려준다.

📣이 책은 이런 분들에게 추천.

-고전을 읽어야 하는데 어떤 기준으로 읽을지 모르겠다.
-판에 박힌 해석 말고 흥미진진한 비하인드가 듣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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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츠비와 데이지의 이야기보다는 작가가 귓속말로 알려주는 피츠제럴드와 젤다의 이야기가 개츠비보다 흥미진진했음을 적어둔다. 피츠제럴드의 이상형이었지만 무명작가였던 젤다가 이미 성공한 작가인 개츠비를 향락과 사치에 물들여 망치는 이야기라니... 이것이야 말로 살아있는 리리스! 이야기속의 주인공을 떠나 비하인드의 인물에 빠지게 만드는 이것이 유니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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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바리 부인을 멸망으로 이끌었던 로맨스 소설들. 소설로 상상하던 그런 삶을 잠깐 맛본 후 스스로 삶을 망가뜨린 그녀는 현재에도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의 자신과 다르게 상상하는 경향”을 상징하는 아이콘이다. 현대철학자 파스칼 브뤼크네르는 아예 현대인 그 자체를 보바리신드롬에 빠져있다고 표현하니 작품 속에서 그녀의 엔딩은 원하는 대로가 아니었어도 영원히 살아있는 유명인이 된 셈이니 그녀의 시도는 성공했으며 우리는 지금도 그녀에게 미혹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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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것은 ‘순수함’보다 다양한 가치를 수용하는 마음> 혼자 꼽아보는 이 책의 핵심구절은 바로 이것. 고전의 아가씨들이 지루한 이야기로 남지 않고 지금 우리를 미혹하는 이유는 이것 일지도… 동시대의 사람들과 다른 눈으로 세상을 보았다는 것. 우리가 책을 통해 그녀들을 좇는 이유도 같다.

소설속 여주인공들의 이야기보다, 작가님의 비하인드가 두배 더 재미있었던 드레스는 유니버스 잘 읽었습니다.

<메디치미디어, ‘ㅁ’의 도서제공으로 작성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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