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디푸스 왕 외 을유세계문학전집 42
소포클레스 지음, 김기영 옮김 / 을유문화사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이디푸스왕」  

(완벽한)이라면 인간의 불행을 알 수 있을까? 영원하고 신성 불멸한 신에게는 인간이 느끼는 행복과 불행을 알 수 없을 것이다. 완벽한 신이기에 인간이 신성시 하니까. 신이 완벽하지 않다면 인간이 신으로 모실 수 있을까? 오이디푸스 왕에서는 재앙 속에서 고민하고 번뇌하는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재앙 속에서 자신을 극복하는 내면의 힘을 보여준다.

이 작품에서는 신의 모습도 보여 주지만, 불행을 극복하려는 인간의 위대한 힘도 함께 보여 주고 있다.  

콜로누스의 오이디푸스왕」  

소포클레스는 콜로누스의 오이디푸스왕를 다시 구성하여 인간의 위대함을 알리려 했다. 몰락한 오이디푸스왕을 다시 일으켜 세운 이유는 인간의 존엄함을 알리고 오이디푸스왕의 부활을 위해서이다. 인간은 운명 앞에서는 약한 존재이지만 그 존엄이 손상되는 것은 아니다. 소포클레스는 인간이 마지막 순간의 고통과 불행 속에서도 예전의 힘과 아름다움을 유지하고 있다고 믿고 싶었다.  

안티고네

예전에 안티고네를 무작정 읽은 적이 있었는데 권력에 대한 지나친 인간의 욕망 뒤에는 불행이 찾아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남성에게 복종을 강요당하는 안티고네의 거절을 포함하여 이 작품은 가족과 국가, 감정과 이성의 대립, 크레온과 안테고네라는 인물로 대표된다. 또한 죽음과 사랑을 대하는 태도도 알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