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3가지 생각
습관만이 인생을 변화 시킬수 있다
습관이 그 사람을 천재로 만든다.
그 사람은 그 사람이 자주하는 그것이다.
자신을 제어하는 훈련
일기 쓰기
하지 말아야 되는 일은 하지 말자
하지 말아야 되는 일을 적어두자
명상을 한다.
오늘 내가 가야할 곳만 다짐한다.
1. 산책
2. 명상
3. 일기
간절
===더 나은 나를 위한 염원===
간절히 바라는 것이 있고 그것이 실현되는 과정을 응시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우리가 행복에 이르지 못하는 이유는 간절히 바라는 것이 업기 때문이다.
간절이란 자신의 심장을 내어주어도 아깝지 않을 정도로 압도적이며
긴박한 마음이다. 간절히 바라는 것은 자신의 정점을 복 돋우어
이루어야 할 일생의 과업이다. 그 과업은 자신의 생김새와 DNA처럼
자신만의 개성을 담보하는 일이어야 한다.
우리는 흔히 사람들이 원하고 사회가 좋다는 것을 맹목적으로 따르고 그것을 자신의 과업으로 삼는다.그 과업은 내 안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기에 이내 열정이 시들어 버린다. 간절은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는 인내를 선물한다. 인내는 자신도 모르게 그 일에 지속적으로 몰입하게 되고 그 몰입은 또 다른 커다란 몰입으로 이루어져 남들이 도저히 넘볼 수 없는 독보적인 개성을 취하게 한다.
우리는 이 독보적인 개성을 천재성이라고 부른다. 이 천재성은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 숨겨져 있는 만인의 보편적인 영혼이며 사람들은 그것을 소유한 사람에게 괜스레 끌린다. 그들은 그것을 목격하는 사람들의 잠재된 천재성을 일깨워 그들 자신도 그런 여정을 떠나도록 감동적으로 독려하기 때문이다. 율라베스는 자신이 선택한 최선의 것을 자신의 심장처럼 수용하고 아끼려는
마음이다. 율라베스는 흔히 조심스러운, 사려 깊은, 신을 경외하는 의미다.
신중
허상으로의 탈출
아침이면 수면 상태에 들어갔던 나의 의식이 다시 돌아온다.
밤은 아침을 준비하는 시간이다. 하루의 마무리는 저녁이 아니라 아침에 완성한다 내가 아침을 어떻게 보냈느냐에 따라 하루의 질이 결정된다. 이 은은하고 저녁 내내 나는 시편 하늘을 응시하고 있었다.그 특이한 황록색 하늘을 나는 아직 응시하고 있다.
아 내눈이 얼마나 공허하던지 저 높이 있는 조각나 막대 모양의 긴 구름들이 별들이 나타나자 움직이기를 포기하는 구나 이른 아침 하루의 일과를 신중하게 기획되지 않으면 그 하루는 대게 거품처럼 사라져 버린다. 나는 각성을 위해 도반들과 함께 공부하는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윌든을 읽기 시작했다.
"실의에 대한 송가"
나는 자연을 관찰하고 그 관찰을 통해 매일 조금씩 변하는 나를 다시 관찰하는 사람이 되었다. 자연은 나에게 매일의 소중함을 상기시킨다.
내가 어릴 적 지녔던 자연에 대한 순박한 환상이 실의나 절망이 아니라 자연을 통해 자신을 조금씩 발견해가는 의미 있고 아름다운 삶을 위한 유일한 통로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자연은 이른 아침에 최선의 모습을 드러낸다.
아침은 하루라는 인생을 시작하게 하기 위한 출발번이며 어제의 잠으로부터
자를 깨우는 시간이다. 저녁노을이 아닌 이른 아침은 보람된 하루를 결심하는
최적의 시간이다 오늘 하루가 어제보다 거룩하다고 여기지 않는다면 오늘은 어제와
같이 기억에서 벗어나 흘러버리기 일쑤다. 아침이 오면 우리 대부분은 먹고 살기
위해서 일ㅇ나고 소수의 인간들은 지적이며 정신적인 고양을 위해 잠에서 깨어난다.
그러나 극소수의 사람만이 하루는 영적인 시를 쓰기 위해 사용한다.
인간에게 주어진 거룩한 예술은 하루를 감동적으로 조각하는 수고다. 그는 자신의 삶을 그것을 구성하누 모든 순간에 하찮아 보이는 세부 항목까지 자신의 깊은 숙고를 통해 결정한다. 소로는 자신이 숲속으로 간 이유를 신중하게 살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신중은 나의 삶의 핵심을 정면으로 질문하고 해결하도록 요구하기 때문이다. 신중이란 영어 단어 자유란 단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신중만이 내게 쌓여 있는 허영과 허상으로부터 나를 탈출시키고 내가 원하는 자유의 여신을 조금씩 보여준다. 신중은 행복한 삶의 열쇠이면
인간의 자유를 보장하고 삶의 도전을 용감하게 응전하도록 독려한다.
삶은 영광스럽다. 그러기에 삶은 나의 전부를 요구한다. 나는 활기차게 나의 홰에 오를
것인가. 그때 나는 무엇을 외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