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련

지금 내가 직면한

가장 어려운 문제는 무엇인가?

도대체 무엇 때문인가?


나는 그 문제를 풀기 위해

어떤 방법을 취할 것인가?


나는 그 문제를 풀어

내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까?


이 딜레마를 잘 극복해야 한다.”

그 문제를 해결한다면

나는 행복할까

항상 더 나은 자신을 지향하는 인간은

딜레마 속애서 존재한다.

 

우리는 수시로 이 갈림 길에서

어느 길을 취해야 할지

내가 택한 길이

다른 길보다 더 현명한 선택일지 고민한다.

 

이 갈림길에서

나를 위한 최선을 찾는 시도를

시련이라고 한다.

시련은 나를 완성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문이다.

이 문을 통과하면

나의 손은 민첩해지고 발은 튼튼해지며

운우 이전까지 볼 수 없었던 것들을 볼 수 있게 된다.

나는 시련으로써 얻은 시야를 통해

내가 열망하는 나의 모습을 어렴풋이 본다.

인간은 시련을 통해 보통 사람에서 영웅으로 거듭난다.



인간의 삶은 과녁을 명중시키는 궁수의 수련과 같다.

궁수는 시련을 거치지 않고는 자신이 원하는 과녁을 향해

정확하게 화살을 날릴 수 없다.

시련의 시는 그런 의미를 담고 있다. 줄이 달린 화살인 주살익으로

하늘의 뜻과 자신의 의지를 연결시키는

공을 이루고자 하는 수련 과정이다.

 

궁수는 이 수련과정 속에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과녁을 명중시킬 정도의 실력을 획득한다.

매일매일 반복적인 수련을 통해 일정한 경지에 이르게 되는 것이다.

활을 쏘는 행위는 완벽한 삶을 추구하는 인간에게 영감을 주었다.

고대 이스라엘인들은 자신들의 경전을 히브리어로 토라라고 불렀다.


"도란 자신의 숭고한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용기다."



죄는 각자가 걸어야 할 최선의 길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 삶의

태도이며 그 존재를 알더라도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게으름이다.


과녁을 빛나가다 길을 읽고 헤메다란 의미인 하마르테아인의 동사 명령형이다

 

하마르티아는 고대 그리스 비극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의 치명적인 결함이다.

 

그 주인공은 자신에게 주어진 삶이 스스로 이루어졌다.

자만에 휩싸여 주변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는 장님이다.

자신이 처한 시련을 스스로 제3자가 되어 관조할 때 시련은 멋진 삶을 위한

굳건한 발판이 된다. 시련을 거치지 않고는 위대한 인물이 될 수 없다.

시험을 통과하지 않고는 국가대표가 될 수 없다. 페라이쪼는 한 단계에서

다음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아우렐리우스는 명상록에서 시련이 길이다고 말했다.



자신을 3인칭으로 보았다. 자신이 원하는 이상형을 가지고 있었고 그것을

자신의 삶 속에서 매일매일 실천하는 철학자였다. 시련은 우리는 시련을 통해

우리 마음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장애물은 모든

인간들의 행동을 유발합니다. 우리에게 방해가 되는 것은 바로 우리의 길이 됩니다.



시련은 인간을 완성시키는 훈련이다. 시련을 통해 자신을 수련하는 사람에게

매력이라는 선물을 주어진다. 당신은 자신에게 다가오는 시련을 피하기 위하여

애쓰는 사람인가 아니면 미래의 자신을 위해 시련을 기꺼이 훈련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인가

시련은 수련자에게 유일한 지름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