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화의 힘 ㅣ Philos 시리즈 4
조셉 캠벨 & 빌 모이어스 지음, 이윤기 옮김 / 21세기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신화의 힘
˝포스가 함께 하기를˝
자기 안의 신화를 살아내어야 된다.
포스는 자기 안의 무한한 가능성이며, 자신을 믿어야만
비로소 발휘되는 무의식의 빛나는 재능이다.
기독교,불교, 흰두교,그리스신화등 폭 넓게 해박한 지식을 배울수 있습니다.
이책은 지금 읽고 있다가 제가 좋아하는 스타워즈 포스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주기도했어며
신화는 우리들의 깊은 내면에 있는 꺼내지 못한 작가의 보물들의 스토리가 빛나는 텍스트입니다.
신화는 상상의 어떤 것이 아닌
길을 잃은 우리에게 나침판을 제공해주고 신화의 신과 인간, 종교 그리고 책을 통해 개인이 영웅이 될 수 있는 용기와 지혜가 가득한 것 같습니다.
저의 지식으로 조금 난해한 부분도 있지만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모이어스 선생님의 신화 연구에서 이에 대한 결론은 무엇입니까? 인류의 열망과 생각의 표준 패턴이라고 할 수 있는 한 인간의 탐색은 결국, 천 년 전에 이 땅에 살았는 천 년 뒤에 이 땅에 살게 되든, 우리 인간이 공유하는 열망과 생각을 반영하는 것입니까?
🧕캠벨 통찰의 탐색(vision quest)‘이라고 불러도 좋은 특정한 신화 유형이 있어요. 통찰의 탐색은 홍익(弘益)의 탐색이라고 해도 좋겠지요. 이것은 세계의 모든 신화에저 같은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어요. 나의 첫 책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은 바로이 문제의 제시를 시도한 것이지요. 세계의 서로 다른 모든 신화는 인간에게 필수적인 동일한 탐색을 다루고 있어요. 자신이 속하던 세계를 떠나, 더 깊은 세계, 혹은 먼 세계, 혹은 더 높은 세계로 들어가는 것이지요. 바로 여기에서 영웅은 원래살던 세계에서 의식하지 못하던 것, 혹은 의식에서 빠져 있던 것과 만납니다. 이렇게 되면 영웅에게는 문제가 생깁니다. 즉 그것을 만난 상태로 그곳에 머물 것인지, 세계로 하여금 그것을 포기하게 할 것인지, 아니면 그 홍익이 될 만한 것을 가지고 원래 있던 세계로 귀환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것을 가지고 돌아오는 것도 물론 쉬운 일은 아닙니다. - P237
그가 우리에게 열어준 많은 가르침의 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자신이 살았던 삶 자체의 진정성이다. 그는, 신화란 우리 심층의 영적 잠재력에 이르는실마리이며, 신화야말로 우리를 기쁨과 환상, 심지어는 황홀의 세계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고 믿는 한편, 우리를 그 세계로 불러들이기를 좋아했다.
이렇게 우리를 불러들이는 그는 마치 그 세계를 다녀온 사람 같았다. 캠벨의 무엇이 나를 그토록 끌었을까? 그렇다. 지혜이다. 그는 대단히 지혜로운 사람이었다. 그리고 박식한 사람이기도 했다. 그는 ‘전인미답의 광대한 우리 과거의 파노라마를 아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것만이 아니다. 이야기에는 그에 걸맞은 표현의 방법이 있다. 그런데 그는 수천 가지 이야기를 아는 사람이었다. 그가 특별히 좋아하던 이야기가 생각난다. - P21
🧕캠벨 사람들은 우리 인간이 궁극적으로 찾고자 하는 것은 삶의 의미라고 말하지요. 그러나 나는 우리가 진실로 찾고 있는 것은 그것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나는 우리가 찾고 있는 것은 살아 있음에대한 경험이라고 생각해요.
따라서 순수하게 육체적인 차원에서의 우리 삶의 경험은 우리의 내적인 존재와 현실 안에서 공명(共鳴)합니다. 이럴 때 우리는 실제로 살아 있음의 황홀을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우리가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것, 어떤 실마리의 도움을 받아 우리가 우리 안에서 찾아야 할 것이 바로 이것이랍니다.
👩💻모이어스 그러니까 신화가 그 실마리라는 것이지요?
🧕 캠벨 신화는 인간 삶의 영적 잠재력을 찾는 데 필요한 실마리인 것이지요. - P29
🧕캠벨 삶의 경험‘이라고 하기로 합시다. 마음은 의미와 밀접한 관계가 있답니다. 삶의 의미는 무엇이지요? 선(禪) 이야기에는 꽃과 관련된 석가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석가는 그저 꽃 한 송이를 쳐듭니다. 그런데 좌중에 딱 한 사람이 그 의미를알아들었다는 뜻으로 석가를 향해 웃어 보입니다. 석가라는 분 자신은 ‘이렇게 해서 오신 분(來)‘이라고 불립니다.
여기에는 의미가 없어요. 우주의 의미는 무엇이던가요? 벼룩의 의미는 무엇이던가요? 모두 그저 거기에 있을 뿐이지요. 모이어스 씨, 당신이라는 분의 의미는 그저 거기에 있다는 것뿐입니다. 외적 가치를 지닌 목적에만 너무 집착해서 움직이는 바람에, 우리는 가장 중요한 것이 내적 가치임을, 즉 살아 있음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삶의 황홀이라는 것을 그만 잊어버리게 되었지요.
👩💻모이어스 선생님께서는 그런 것을 어떻게 경험하실 수 있었습니까?
🧕캠벨 신화를 읽었지요. 신화는 사람들에게 내면으로 돌아가는 길을 가르쳐줍니다. 신화를 읽으면 사람들은 상징의 메시지를 해독하기 시작하지요. 자, 다른 민족의신화를 읽어야 하지, 자기 종교와 관련된 신화를 읽는 것이 아니랍니다. 자기 종교와 관련된 신화보다 다른 문화권의 신화를 읽어야 하는 까닭은, 우리에게는 자기 종교와 관련된 신화를 믿음이라는 문맥에서 해석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른 문화권의 신화를 읽으면 메시지를 느끼게 됩니다. 남의 신화를읽으면 경험이 무엇인지 배우게 됩니다. - P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