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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치기의 결 - 무해하게 행동을 바꾸는 과학적 방법
카렌 프라이어 지음, 조은별 외 옮김 / 페티앙북스 / 2025년 1월
평점 :
학창 시절 단체 기합(체벌) 받는 게 그 어떤 것보다 싫었다. 내가 떠든 것도 내가 우리 반 평균 성적을 까먹은 것도 아닌데 왜 내가 벌을 받아야 하는지 억울했다. 반성하라는데 반성은커녕 반감만 더 커졌다. 좀 빡센 군대인 해병대에 입대해 군 생활을 했다. 거긴 더 했다. 밤에 경계근무하고 아침밥을 먹은 다음 무슨 잘못인지도 모른 체 집합이란 걸 당해 두드려맞았다. 안 맞으면 오히려 불안할 정도였다.
물론 아주 오래전 이야기다. 그렇더라도 가끔 그 시절을 떠올릴 때마다 억울함은 여전하다. 처벌하기 Punishment, 이 책에서 알려주는 '원하지 않는 행동을 없애는 여덟 가지' 방법 가운데 하나다. 하지만 행동을 바꾸는 데 '처벌'은 잘못된 방법이란 걸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처벌은 우리 인간이 즐겨 사용하는 방법이다. 잘못된 행동을 보면 우리는 처벌을 가장 먼저 생각한다. (...) 사실 처벌은 대부분의 경우 전혀 효과가 없다. (p. 176)'
모든 '가르치기와 배우기'에는 '강화 reinforcement' 원리가 깔려있다는 게 행동생물학자 카렌 프라이어의 주장이다. 행동 과학 behavioral science에 근거했다.
'여기서 핵심 요소는 두 가지다. 첫째, 강화는 어떤 행동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고 이 두 사건은 시간상으로 연결된다. 둘째, 이 연결 관계가 명확할수록 그 행동은 이전보다 자주 일어난다. (p. 11)'
강화물 reinforcer은 강화를 위해 사용하는 온갖 방법을 말하는데, 우리는 알게 모르게 내 습관이나 상대방의 행동을 바꾸려 할 때 이 방법을 사용한다. 다만 문제는 뭔가를 빼앗아 버리고, (내가 군 시절에 겪었듯이) 처벌하고, 윽박지르고, 언쟁하고, 강요하는 식으로 행동을 바꾸는 여덟 가지 방법 가운데 부정적인 네 가지 방법을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데 있다.
그럼 배우는 사람 가르치는 사람 모두 좋아하고 원하는 방법이 있다는 말인가. 그 방법으로 이 책 <가르치기의 결>은 '포지티브 positive 강화물' 사용방법을 설명한다. 성공 사례도 함께 소개해 쉽게 활용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소란과 강요 없이 자극 통제를 하는 방법을 알게 되면 트레이너와 교육 대상 모두의 삶이 훨씬 평온해진다. (...) 그들은 나쁜 반응에 덜컥 화내지 않는다. 바라는 것을 얻기 위해 잔소리, 꾸중, 투덜거림, 강압, 애원 또는 위협도 하지 않는다. 그럴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p. 166, 167)'
동물 트레이닝에서 비롯된 방법이긴 하지만 인간에게도 '강화'는 강력한 도구다. 포지티브 강화를 통해 지속적인 행동 변화를 꾀함으로써 성장은 물론 그 과정에서 다른 사람에 대해 또 자신에 대해서도 더 많이 알게 된다.
퇴직 한 다음부터 아내와 같이 지내는 시간이 늘다 보니 자주 다툰다. 아내가 보기에 그동안 눈에 들어오지 않았던 나의 행동과 말투가 거슬리는 모양이다. 그런 날 바꾸기 위해 아내는 주로 잔소리라는 '네거티브 nwgative 강화' 방법을 사용한다.
온화한 '가르치기의 결'을 가진 '천사의 방법'을 담은 이 책을 슬쩍 아내의 눈에 띄는 곳에 놓아둘 작정이다. 서로를 위해... 아직 같이 살 날이 많이 남았으니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