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받는 도시의 선택 - 자기다움으로 혁신에 성공한 세계의 도시
최현희 지음 / 헤이북스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의 인구 감소 속도는 유럽 모든 곳에 흑사병이 창궐하던 때보다 더 빠르다고 한다. 올해 초 인구 소멸 전국 지도가 공개됐다. 17개 광역시도 가운데 전남, 경북을 비롯한 6곳(35.3%)이 소멸 위험 진입 단계로 분류됐다. 세종을 제외한 나머지 10곳도 소멸 위험 주의 단계로 분류돼 16개 광역시도가 인구 소멸 위험 단계이다. 이들 모든 광역시도는 일자리와 연계한 플랫폼 조성을 하고 공공기관, 기업을 유치하는 등 소멸을 막기 위해 각종 아이디어를 끌어모으며 안간힘을 쓰고 있다.

애물단지가 돼버린 충북 괴산군의 초대형 가마솥을 기억하는가. 지역 이미지를 끌어올리려고 5억이나 들여 만든 가마솥은 주변 환경과 어울리지도 않을뿐더러 활용되지도 않아 골칫거리가 돼버렸다. 한때 지자체마다 공연장을 짓는 것이 유행이었다. 지역을 위한다기보다는 자치단체장 치적사업으로 이만한 시설이 없었다. 하지만 공연장은 수익이 나는 시설이 아니다.


크고 작은 도시에도 각각 생애 주기가 있다. 탄생, 성장, 발전 그리고 쇠퇴에 이른다. 쇠퇴에 이르기 전, 즉 발전 단계에서 도시가 변화하거나 혁신해야만 소멸하지 않고 다시 성장 단계에 들어선다. '1913송정역시장'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성공으로 이끈 저자는 <사랑받는 도시의 선택>에서 쇠퇴의 기로에서 소멸하지 않고 혁신에 성공한 도시 4곳을 소개한다. 그리고 그 도시의 성공 사례를 '다이아몬드 프레임워크'이란 분석 도구로 도시 혁신에 필수 요소와 핵심 유형을 잘 이해하도록 설명한다.

'국가보다 도시가 중요한 시대, 도시가 독보적 브랜드를 구축하고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 도시만의 문화예술 활동이 필요하다. (p. 16)'
4곳의 도시는 장소, 사람, 프로그램, 환경이라는 문화예술 활동으로 도시 혁신에 성공했다.

맨해튼 서쪽 허드슨강 위 인공 섬인 리틀 아일랜드는 인적이 드문 지역을 활력 넘치는 공원으로 만들어 '장소 중심 활동'으로 도시 혁신에 성공했다. 산업도시였던 리버풀은 비틀즈라는 팝그룹, 즉 '사람 중심 활동'으로 사라질 뻔한 도시를 레전드로 만들었다.

미국의 오스틴은 SXSW 음악 축제라는 '프로그램 중심 활동'을 시작으로 실리콘 허브 역할을 하는 미국에서 가장 혁신적인 첨단산업의 중심지가 되었다. 버려진 섬인 일본 나오시마 주민들은 일상을 주변 자연환경과 융합하려는 '환경 중심 활동'을 벌렸다. 그래서 한 해 70만 명이 찾는, 섬 전체가 미술관인 현대미술의 성지로 불리는 섬을 만들었다.


충북 괴산의 초대형 가마솥과 여러 지자체의 공연장은 도시의 정체성과 고유성을 무시하고 자치단체장의 업적 욕심이 부른 실패 사례다. 하지만 이 책에서 소개한 도시 4곳 못지않게 그 지역의 창조성과 서사가 잘 빚어진 성공 사례도 있다. 대전의 성심당, 칠곡군 왜관읍의 수제버거집 ㅁㅁㅎㅅ, 양양의 서피비치는 지역 고유의 매력으로 지역 정체성을 강화했다.

2022년 오세훈 시장은 '선셋 한강 프로젝트'를 발표하면서 누가 봐도 런던아이를 따라 한듯한 '서울링'을 상암동 하늘공원과 노들섬 가운데 한 곳을 정해 세우겠다고 했다. 사람들은 '와~'라는 감탄사보다는 '왜?'라는 의문을 품는다.

'도시 재생 분야에서 서울 고유의 정체성과 유산을 활용하여 국민과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랜드마크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도시 랜드마크에도 진정성이 필요하다. 단순히 웅장한 구조물이 아니라 주변 환경의 본질과 지역 사회의 영혼이 깃들어 있어야 (p. 267)'하는데 그런 게 없기 때문이다.

자치단체장들은 욕심을 버리고 도시 혁신 촉진을 위해 지역 사회의 참여가 꼭 필요함을 고려하기 바란다. 그리고 지속 가능한 공공 행정을 만들어야 한다. 문화 보존이 이뤄져야 한다. 혁신적인 디자인이 필요하다. 포용적인 공간을 갖춰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랑받는 곳이 되려면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