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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크라테스의 변론·크리톤 - 플라톤의 대화편 ㅣ 마리 교양 1
플라톤 지음, 오유석 옮김 / 마리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소크라테스의 변론>은 기원전 399년 봄, 일흔의 나이인 소크라테스가 사형 당하기 전 법정 변론을 극화한 대화편이다.
'고발장 내용은 대체로 다음과 같습니다.
"소크라테스는 젊은이들을 타락시키고 폴리스가 믿는 신들을 믿지 않으며 새로운 다른 신적 존재들을 믿으며 죄를 짓고 있다." (p. 41)'
소크라테스는 자신이 법정을 선 이유를 고발장 내용과 다르게 말한다. 시인들, 장인과 정치가들, 연설가들을 각각 대표해서 송사를 제기한 멜레토스와 아뉘토스, 뤼콘이 품은 적개심이 고발당한 진짜 이유라는 것이다.
'카이레폰은 저보다 더 지혜로운 사람이 있는지 신탁을 구했습니다. 그러자 퓌티아의 무녀가 저보다 더 지혜로운 사람은 없다고 답했습니다. (p. 32)'
많은 사람들이 소크라테스에게 반감을 갖게 된 까닭은 델포이 신탁의 의미를 밝히려는 그의 행적 때문이다. 소크라테스는 신탁을 탐구하기 위해 지혜롭다고 생각되는 사람들, 즉 정치가, 시인, 장인들을 만나 대화한다.
'소크라테스는 'What is X?'라는 형식의 질문을 대화 상대자에게 던진다. 대화를 통해 해당 개념에 대한 대화 상대자의 정의가 타당하지 않음을 증명한다. 더 나아가 대화 상대자가 자신의 무지를 자각해서 참된 앎을 열망하도록 유도한다. (p. 152, 153)'
이들은 자신의 무지를 스스로 깨닫게 한 소크라테스에게 감사하기는커녕 분노한다.
유죄 판결 받은 후 소크라테스는 배심원들에게 어떤 형량도 자신에겐 무의미하고, 오히려 자신의 공과를 감안하면 올림피아 우승자들을 식사 초대하는 곳인 프뤼타네이온에서 대접받아야 할 사람이라고 한다. 그 덕분에 1차 투표에서 소크라테스의 무죄에 찬성하는 표를 던진 220명 중 (약이 많이 올랐을) 80명이 입장을 바꿔 사형이 확정된다.
소크라테스가 가진 죽음에 대한 태도는 죽은 후 이승이 있든지 없든지, 두 경우 모두 자신에게 이득이라는 입장이다. 자신처럼 훌륭한 삶을 산다면 신들께서 절대 무시하지 않을 테니 죽음에 대해 희망적인 태도를 취하라고 배심원들에 권한다.
변론 마지막에 소크라테스는 자기 자식들이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으며 스스로 대단한 사람이라고 여길 경우 꾸짖어 줄 것을 부탁한다. 그리고 마지막 남긴 의미심장한 말은...
'이제 벌써 떠날 시간입니다. 저는 죽기 위해서 그리고 여러분은 살기 위해서 말입니다. 하지만 우리 가운데 어느 편이 더 나은 운명으로 나아가게 될지 신 외에는 그 누구도 분명히 알지 못합니다. (p. 98)'
플라톤의 대화 <크리톤> 소크라테스의 죽마고우 크리톤이 탈옥을 권유하는 논변과 그 논변에 대한 소크라테의 반박이 그 내용이다. 불의를 불의로 대갚음하는 것, 타인에게 해를 입히면서까지 탈옥하는 건 옳지 않다면서 죽음 앞둔 소크라테스가 친구 크리톤을 오히려 위로한다.
자신의 논리에 반박할 것이 더 있는지 크리톤에게 묻고 없다고 하자 그럼 자신을 내버려 두라며 사형을 받아들인다.
'그러면 오, 크리톤이여! 내버려 두세. 그리고 신께서 이렇게 인도하시니, 이대로 행하기로 하세. (p. 143)'
소크라테스의 변론 내용을 들여다보면, 소크라테스에게 목숨보다 중요한 건 옳고 그름을 따지는 일이다. 그는 평생 무엇이 옳은 일인가를 탐구한 철학자이다. '자신이 아는 게 없다는 사실을 안다는 것'이 소크라테스 스스로 지혜롭다 여긴 명제였다. 진정한 앎에 이르르기 위해서 필수 전제 조건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생각'에서 해방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