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전쟁
김진명 지음 / 이타북스 / 2023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어느 날 대통령에게 전달된 메시지.
'나이파 이한필베. 저주의 예언이 이루어지도다. (p. 21)'

밝은 빛 아래서도 귀신이 글씨를 쓴 그늘져 축축한 느낌의 여덟 글자 저주.
'회신령집만축고선淮新嶺繁萬縮高鮮 (p. 18)'

대통령실 행정관 김은하수와 그의 대학 동기 이형연, 이 둘이 협력하여 메시지와 여덟 글자 저주의 비밀을 풀어간다. 이형연에 대한 은하수의 대학 시절 기억은 고시 공부는 뒷전으로 하고 인문학, 과학, 예술, 종교 할 것 없이 온갖 지식을 섭렵하며 풍수 같은 신비학에 빠져있던 모습이었다.

'대통령에게 나이파 이한필베의 문자를 보냈던 사람도, 서동규를 납치했던 사람도, 장관을 납치했던 사람도 모두 동일인이라는 분석이 쉴 새 없이 전문가들의 입에서 흘러나오고 있었다. (p. 288)'

이 세 사건의 배후는 누구이며, 왜 그런 일을 벌인 것일까? 은하수와 이형연은 그들 젊은이들만이 할 수 있는 어떤 행동과 패기로 메시지와 저주를 해결할까?


작가 김진명은 두 가지 문제를 이 사회에 제기하며 해결 방법을 찾아보자고 한다.

우선 '나이파 이한필베'
지금 우리나라가 직면한 가장 위협적인 사회문제, 인구 절벽을 작가는 국가 소멸까지 연결한다.

'"... 작년에 우리나라에 신생아가 26만 3천 명 정도 태어났어요. 여자아이는 12만 8천 명 정도 됩니다. 그러면 30년 후에 이 아이들 모두 결혼하고 아이를 1명씩 낳으면 12만 8천 명 태어나는 거예요. (p. 103)'

60년 전에 태어난 아이가 100만 명 남짓이었다. 30년 전에 70만 명, 지난해 26만 명까지 줄어 앞으로 더 뚜렷하게 하향세가 이어질 것으로 짐작된다. 60년 전은 베이비붐 세대로 4~6명을 낳았다. 30년 전은 둘만 낳아 잘 키우자는 시대였고 지금 출산율은 0.78이니 인구 절벽이 불 보듯 뻔해 인구소멸국 1순위 후보라는 평가가 그리 지나쳐 보이지 않는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이 세 나라 인구를 합치면 5억이 넘는다. 이들 나라들을 포함한 동아시아 공동체가 만들어 인구문제를 이들과 같이 해결하는 방안을 김진명은 제시한다.


두 번째, 회신령집만축고선淮新嶺繁萬縮高鮮.
'밤하늘을 찢는 천둥과 같은 그 소리는 마치 하늘에 대고 외치는 귀곡성과도 같았다.
"이 땅에 최면을 걸어라. 영원히 깨어나지 못할 최면을. 그리하여 조선을 사발 안에서 끓게 하라! 이것은 묘망한 천년의 저주로다!" (p. 19)'

역사를 조작하고 우리나라 땅을 축소하는 것도 모자라 과거부터 현재까지 대한민국을 저주하는 일본. 게다가 일제강점기에 왜곡된 역사교육이 지금까지 이어져 역사를 바로잡는 일에 그 누구도 관심이 없다.

'"왜덕산은 왜인이 덕을 베풀어서 붙은 이름이 아니라 조선인들이 왜인에게 덕을 베푼 게 유래가 되어 붙여진 이름입니다. 전례가 없는 거룩한 이름이지요." (p. 231)'

명량대첩이 끝나고 바다 위를 떠다니는 왜병의 시체를 전라남도 진도 왜덕산에 수습해 고향 일본이 보이는 곳에 묻어주는 덕을 우리는 베풀었건만, 반성하고 용서를 빌며 화해의 길로 들어서기는커녕 왜덕산 일본인 무덤을 파헤쳐 혼령의 원한을 불러일으킨다.

이형연은 야스쿠니 신사에서 우리의 정신과 의식을 침략하는 일본을 저주하며 대항한다. 소신공양燒身供養을 하면서까지 화해를 기원한다.

사실은 비틀고 과장하고 침략 행위를 미화하는 궤변을 쏟아놓는 자들과 그자들을 두둔하며 부역하는 자들에게 이형연은 자신의 몸을 불사르며 화해 이전에 무엇이 선행돼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고요한 호수에 돌을 던지면 모두가 싫어하겠지. 어째서 안정을 깨느냐고. 조용히 살아갈 수는 없겠냐고. 그러나 누군가는 이런 삶을 살아야만 해. 누군가는 계속 돌을 던져야만 해." (p. 155)'

김진명 작가는 소설 <풍수전쟁>을 통해 우리 사회에 돌을 던진다. 조금은 귀찮고 힘들더라도 우리 민족의 역사를 바로잡고 민족의 긍지를 지키라고. 움츠려들지 말고 어깨를 펴고 당당하게 내가 할 일을 찾아 나서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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