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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나잇 뮤지엄 : 파리 - 하루의 끝, 혼자서 떠나는 환상적인 미술관 여행
박송이 지음 / 빅피시 / 2023년 5월
평점 :
어디로 여행할까? "파리!" 적지 않은 사람들이 떠올리는 곳이다. 왜? 예술의 도시라는 이미지 때문이다. 예술을 모른다 하더라도 왠지 그곳에 가면 낭만이 저절로 생길 것 같다.
'예술의 도시'라는 이름에 걸맞게 파리의 뮤지엄은 일 년에 수백만 명이 찾아와 붐비고 소란스럽다. 그런데 그렇지 않은 곳도 있다. 파리에만 130여 개의 미술관과 9개의 박물관이 있기 때문이다. <미드나잇 뮤지엄: 파리>은 '7일간 파리의 미술관 여행을 한다면?'이라는 질문에 답을 준다.
프랑스 문화부 공인 문화해설사로 활동하는 저자 박송이는 하루 정도에 둘러볼 수 있는 미술관 다섯 곳 오르세, 루브르, 오랑주리, 퐁피두 센터, 로댕 미술관과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반나절 정도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작은 미술관 네 곳 프리 팔레, 파리 시립 현대 미술관, 마르모탕 미술관, 귀스타브 모로 박물관을 소개한다.
루브르 박물관의 상설 전시 중인 작품만 3만 5,000여 점, 한 작품당 10초씩 본다고 해도 꼬박 4일이나 걸린다. 천천히 둘러보며 즐길만한 시간과 여건이 허락되지 않는 곳이 파리다. 그래서 파리에서 12년을 지낸 저자는 자신이 힘들고 지칠 때 위로와 영감을 받은 아름다운 작품 40개를 공간별로 선정해, 머무르며 온전히 감상하도록 우리를 이끈다.
'렘브란트는 밧세바의 내적인 고민을 어두운 실내로 표현했다. 거역하기 어려운 다윗 왕의 권력은 시종과 밧세바 사이에 놓인 고급 직물로, 그녀의 선택은 순결한 흰 천을 통해 상징적으로 표현됐고 땅에 디딘 발과 공중에 떠 있는 발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마음을 보여준다. (p. 79)'
그림을 감상하면서 언제나 궁금하게 여긴 건, 그림 속 얼굴을 보면 별것 없는 선과 점뿐인데 많은 표정이 나타난다. <목욕하는 밧세바>의 점과 선 뿐인 밧세바 얼굴에서도 전쟁에 나간 남편과 명령하는 다윗 사이에서 또렷한 갈등을 드러내는 표정이 보인다.
'<목욕하는 밧세바>의 모델은 다름 아닌 헨드리케였다. 그녀는 렘브란트의 아이를 임신한 상태로 모델이 되어 캔버스 앞에 섰다. 헨드리케는 사람들의 손가락질과 비난을 감수하며 렘브란트와의 관계를 유지할지 아니면 교회의 말대로 죄를 뉘우치고 그를 떠날지 고민했다. (p. 81)'
재산이 많은 렘브란트의 아내는 죽기 전 유산의 절반을 렘브란트에게 남기다는 유언장을 작성한다. 재혼하면 불가하다는 조건과 함께. 핸드리케가 렘브란트와 결혼하지 못하고 동거하는 이유다. 하지만 동거는 기독교적 윤리에 어긋난다. 갈등을 겪는 핸드리케는 어떤 선택을 했을까? 그림 속의 밧세바처럼 남편을 떠났을까? 아니면 부정한 여인이라는 오명을 받아들이며 렘브란트 곁에 남았을까?
두 개의 타원형 방에 모네의 대형 <수련> 전시된 오랑주리 미술관, 모네의 작품을 가장 많이 소장한 곳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다. 저자가 일곱째 날 오전에 둘러볼 곳으로 소개한 마르모탕 미술관에 모네의 작품이 제일 많다. 모네 주치의의 딸 빅토린 도놉 드 몽시와 모네의 둘째 아들 미셀 모네의 기증 덕분이다.
이렇듯 저자를 따라 뮤지엄을 둘러보며 듣게 되는 작품이나 작가, 공간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와 저자의 감상 포인트는 아는 만큼 볼 수 있다는 말을 실감하게 한다. 나만의 시선으로 작품을 해석하고 감상하는 즐거움도 좋지만, 누구한테도 듣지 못했던 이야기로 우리의 감상 폭은 더 넓고 깊어진다. 그리고 뜻하지 않은 위로가 되기도 하고...
그래서 <미드나잇 뮤지엄> 시리즈로 곧 이어질 여행지 이탈리아, 뉴욕, 유럽 그곳의 뮤지엄이 간직한 파리와는 또 다른 이야기의 감동이 더욱 기대되는 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