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익의 그리스 신화 : 영웅과 전쟁 2 - 알파에서 오메가까지 김원익의 그리스 신화
김원익 지음 / 세창출판사(세창미디어)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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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웅은 평생 악당이나 괴물과 전쟁을 치르는 만큼 영웅 이야기는 결국 전쟁 이야기이며, '사는 게 전쟁'이라는 말이 있듯이 전쟁 이야기 또한 인간의 욕망이 오롯이 드러나고 치열하게 격돌하는 우리 인간의 이야기다. (p. 660)'

2권에서는 '영웅과 전쟁'이야기가 펼쳐진다. 스토리텔링할 때 끌어와야 할 모든 것, 우리가 삶에서 만나게 될 여러 감정, 시련과 극복 과정 등이 영웅들의 여정 속에 속속들이 드러난다. 그리스 신화에서 등한시됐던 영웅들의 전쟁인 테베 전쟁도 2권에 포함됐다.

'호메로스는 <일리아스>에서 오디세우스를 계속해서 '계책에 능한' 인물로 치켜세운다. 그는 과연 계책의 달인답게 20년 동안 어떤 시련이 닥쳐도 온갖 지혜를 발휘해서 모든 시련을 이겨 낸다. (p. 419)'

이어서 성서와 함께 유럽 문화의 중심적 텍스트로 꼽히는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가 등장한다. 그리스가 트로이를 포위한 사건인 <일리아스>, 지략이 뛰어난 오디세우스가 아내 페넬로페가 있는 고국으로 귀환하는 과정을 묘사한 <오디세이아>는 양대 서사시다. 그리고 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를 토대한 아이네이아스의 모험을 마지막으로 2권은 끝난다.


호메르스의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가 그리스 신화의 최초의 원전이라면, 헤시오도스의 <신통기>는 세 번째다. 카오스부터 신들의 탄생과 제우스가 올림포스 신들의 왕이 되는 과정이 담겼다.

네 번째 원전은 <일리아스>, <오디세이아>, <신통기>를 바탕으로 한 에피소드를 소개하는 '그리스 비극'들이다. 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는 기원전 6~5세기를 대표하는 비극 작가들이다.


디트리히 슈바니츠의 <사람이 알아야 할 모든 것, 교양>에서 교양을 여러 가지로 정의하는데, 무척이나 배려가 담긴 정의 하나를 소개한다. '교양은 사람이 질문해서는 안 되는 것에 대한 지식들로 구성된다'. 특히 당혹감을 초래하는 질문을 하지 말라고 충고한다. 이를테면 자신의 지식 자랑, 상대방에게 망신을 주는 질문이 해당될 듯하다.

교양은 의사소통을 풍부하게 만드는 장치인데, 문화 특히 대화 주제가 유럽 문화라면 그리스 신화는 갖춰야 할 필수 항목이다.

"자~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이런 질문들.
불편을 주지 않으려면, 이런 질문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상대방이 고민하게 만들지 말아야 하는데... 그러니 <김원익의 그리스 신화>, 매일 10분씩 열심히 읽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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