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이커머스의 역사 - Since1996 현직자의 인사이트로 살펴본 IT 플랫폼 26년사
이미준(도그냥)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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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역사서일 수 있으나 이커머스 26년사의 흐름 중반은 사용자로, 반은 이커머스를 만드는 기획자로 현장에 있던 사람의 시각으로 해석되었다. (p. 9)'

이커머스 바닥에서 성장한 12년 차인 지은이 이미준은 롯데닷컴을 우리나라 이커머스에서 가장 오래된 회사라고 소개한다. 1996년 롯데닷컴, 인터파크로부터 시작해 온라인 플랫폼 시대까지 26년의 변화를 시대별로 키워드와 함께 여행하는 책 <대한민국 이커머스의 역사>이다.

처음엔 사이트 접속해 상품을 검색한 후 물건을 사는 시대였다. 상품 정보를 검색할 필요가 없어졌다. 가격을 비교하는 사이트가 등장하며 블로거들이 상품을 소개하면서 상품 리뷰에 의존해 구매하기 시작했다. 그 후엔 핫딜, 타임세일에 맞춰 구매했고, 개인 맞춤광고가 핫해지면서 링크 페이지로 넘어가 상품을 샀다.

인플루언서, 셀럽이 추천하는 상품이 인기를 끄는 시대가 왔다. 그다음엔 포인트, 리워드 등 혜택 또는 수익이 구매자에게도 분배됐고, 드디어 개인이 판매자도 되고 구매자도 되는 시대가 됐다. 당근으로 상품을 팔고 사는 시대, 개개인마다 다른 취향, 다른 가치에 따라 상품을 거래하는 시대가 됐다.


유독 외국 상업시설만큼은 우리나라에서 고전을 면치 못한다. 주변에서 월마트는 찾아보기 힘들지만 이마트, 롯데마트는 곳곳에 있는 나라다. 온라인 세상도 마찬가지다. 네이버, 쿠팡에서 쇼핑하며 예스24에서 책을 사지만, 아마존닷컴은 해외 직구할 때만 이용하는 나라다.

해외와 모든 것이 다른 우리나라 이커머스 시장의 소비자들이다. 그래서 유독 우리나라 이커머스 플레이어들이라면 서비스가 어떻게 변했고, 비즈니스 상황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살펴보고 사용자 경험에 주목해야 한다. 우리나라 이커머스 흐름을 정리한 현직 서비스 기획자인 지은이의 인사이트, 최초의 기록물이 가치 있는 이유다. 아무리 좋은 AI 기술이 있다손치더라도 누구보다 깐깐한 우리나라 소비자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좋은 비즈니스 결과를 얻기 힘들다.

'이 책을 써 내려가면서 느낀 두 가지 큰 깨달음이 있다. 바로 '아이디어는 모두 비슷하다. 다른 것은 실행자의 디테일이다'라는 점과 '동일한 서비스라도 환경과 사용자들의 학습이 바뀌면 성공할 때가 있다'는 점이다. (p. 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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