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리뷰 매거진 : VOL.1 당근마켓 - 창간호
유엑스리뷰 리서치랩 지음 / 유엑스리뷰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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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리뷰>는 브랜드의 생생한 경험담을 수집해 전달하는 세계 최초의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전문 잡지다. 어느 브랜드나 사용자의 거짓됨 없는 경험담을 듣고 싶어 한다. 그럼에도 제대로 듣기 어려운 이유는 전문 업체에 의뢰해 조사할 경우 의도된 가공으로 경험담이 오염될 가능성 때문이다.

'사용자'에 관한 인사이트를 편견 없이 전하는 콘텐츠의 필요가 <UX 리뷰>의 발행 의도다. 많은 기업들이 <UX 리뷰> 매거진에 주목할 만한 점이다. 소비자도 마찬가지다. 경험해 보기 전 사용자의 리뷰를 꼼꼼히 살펴보고 이용할지 말지를 결정한다.

만족한 경험은 거의 영구적이다. 처음 경험이 좋았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내 기억에 긍정적인 영향을 더하기 마련이다. 솔직한 경험담은 기업에게 소중하고 중요한 정보다. 그 정보에는 강점과 약점, 가치로 여기는 포인트가 담겼다.


<UX 리뷰> 첫 번째로 선택한 브랜드는 당근마켓이다. 중고거래에 대해 조사한 내용을 먼저 수록했고, 당근마켓의 '사용자 경험'은 Light, Medium, Heavy User로 구분했다. '7 Day Diary'에서는 내가 알지 못했던 당근마켓의 쓰임새를 찾아 알려주고, 'Sketch' 코너에서는 바꿨으면 하는 유저들의 솔직한 시선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들어서기만 해도 기분 좋아지는 오프라인 공간 몇 곳을 'UX Place'에서 소개하며 마무리한다.


<트렌드 코리아 2021>에서 10개의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N차 신상' 전망했다. MZ 세대에게 중고시장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치를 소비하는 취향이자 놀이터일 뿐이다. 중고거래를 얼마나 잘 하느냐가 그들에겐 힙합이다.

중고거래는 누가 뭐래도 합리적인 가격에 필요한 물건의 획득이 장점이고, 단점은 사용감에 대한 찜찜한 느낌 그리고 제품에 대한 낮은 신뢰도이다. 거래 후 만족 여부에 따라 장점과 단점으로 편향된다. 내 경우 장점으로 더 기울어져 웬만하면 중고거래를 선택한다. 지금 사용하는 스마트폰도 당근으로 거래했다.

<UX 리뷰> 조사에 의하면 꼭 새것으로 사고 싶은 물건 1위는 의류이고 전자제품, 화장품 순이었다. 이중 의류와 전자제품이 중고여도 괜찮은 물건 2위, 3위란 사실이 흥미롭다. 전자제품은 작동하지 않을까 봐 새것을 원했고, 사용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성능 차이가 별로 없을 거란 생각에 중고라도 괜찮다는 생각이다. 의류는 입던 옷의 찜찜함, 반면에 '빈티지 의류도 있는데 뭐'라는 생각이 중고거래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중고나라, 번개장터, 당근마켓 중 당근마켓을 중고거래 수단으로 선택했다면 그 이유는 전자제품과 의류의 새것과 중고의 상반된 거래 패턴의 장애물을 같은 동네의 이웃을 직접 만나서 물건을 보고 거래하는 콘셉트로 해결했기 때문이 아닐까? 신뢰할만하다는...

내 머릿속에 당근마켓은 2년 전 <유랑마켓>이란 TV프로그램에서 동네 이웃들과 정겹게 만나 거래하는 모습이 각인되어 있다. 신뢰할만하다는...


처음 당근 거래하는 사람은 <놀면 뭐 하니?>의 유재석처럼 '당근이세요?'라고 물어보지만, 여러 번 거래한 사람은 당근인지 묻지 않아도 척 보고 느낌으로 안다. 눈을 마주치고 친한 듯 서로 다가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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