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때 프리드리히가 있었다 청소년문학 보물창고 17
한스 페터 리히터 지음, 배정희 옮김 / 보물창고 / 200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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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하면 나치 히틀러가 자연스럽게 떠오를 만큼, 거의 한 세기가 지난 오늘까지도 그가 유대인들에게 저지른 유혈죄는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되고 있다. 유대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멸절되어 마땅한 존재로 지목되고 처절하고 잔인하게 죽어갔던 그들의 삶을 생각하면, 인간의 악의 끝은 어디까지인가 하는 물음을 던지게 된다.
영화 《피아니스트》를 생각나게 하는 『그때 프리드리히가 있었다』는 유대인들에 대한 히틀러의 만행을 낱낱이 고발하지는 않는다. 평범하고 단란하게 살고 있던 한 유대인 가족을 통해 나치 정권이 어떻게 그들의 행복을 서서히 앗아가고 부서뜨리는가를 절제된 시선으로 보여 준다.
유대인에게 친구란 없다. 아니, 아무도 친구가 되어서는 안 된다. 하루가 다르게 옥죄어드는 죽음의 두려움은 유대인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라인하르트에게 프리드리히는 소중한 친구지만 나치 정권은 이를 결코 용인하지도, 가만히 놔두지도 않는다. 이들 둘 사이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인종적 편견과 증오를, 그러나 나치 정권은 라인하르트가 프리드리히를 데리고 간 젊은 독일 민족 소년단 모임에서 “유대인은 우리의 불행이다.”라는 외침을 통해서 이를 그들에게 심어준다. 결국 라인하르트의 가족은 자신들에게 피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프리드리히의 가족에게 도움을 베풀 수밖에 없다.
모든 것을 신에게 맡기고 상황을 인내하려는 슈나이더 씨의 믿음은 공허하기 그지 없지만, 소수의 유대인을 무너뜨리려는 나치 정권의 잔혹함과 이에 대항할 힘이 전혀 없는 유대인들의 결백을 잘 보여 준다.
프리드리히의 종말은 집 앞 계단에서 굶주린 채 죽어서 굴러 떨어지는 것으로 끝이 난다. 권력이란 무고한 생명을 대량 학살로 몰아가고도 그것이 죄가 아니라고 할 수 있는, 그런 힘인 것일까……
역사는 독일이 저지른 만행을 눈감아 주고 덮어 두지 않는다. 1945년 독일이 패배하고 유대인들이 해방된 후에, 이제 독일은 유대인 앞에 씻을 수 없는 죄를 저지른 죄인으로 무릎을 꿇고 있다. 인간이라는 이름으로 저질러서는 안되었던, 일어나서는 안되었던, 결코 있어서는 안되었던 일을, 프리드리히는 오늘도 독일인들에게 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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