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인문학 - 인문학으로 키우는 내 자녀
송태인 지음 / 미디어숲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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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인문학] 자녀에게 들려주는 참된 인생 이야기

 

인간은 자연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자연 속에서 살다보면 시간이 바뀌고 계절이 바뀌며 쉬지 않고 변화하는 모습을 보게되고 자연 속에 동물, 식물들이 어울려 사는 것을 보면서도 자연의 섭리를 느끼게 된다. 이렇게 자연의 이치에 순응해 살면 ‘자연스럽다’는 말처럼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 자연 속에서 인간의 위치는? 그리고 수많은 사람 속에서 나의 위치는 어디에 있는가. 진정한 나를 찾는 공부가 인문학이라는데, 자연을 관찰하면 인생의 참된 방향에 대해서도 많은 힌트를 주는 듯하다.

 

<스토리텔링 인문학>에서는 ‘인성, 학습, 진로’ 세 카테고리로 나눠 참된 인생의 방향을 나눠줄 이야기 보따리들을 풀어놓는다. 물론 이 책은 어른들을 위한 책이다. 어른들을 보고 그대로 자라는 아이들. 그런 아이들에게 인생의 방향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 모르는 어른들을 위한 책이다. 그래서 ‘인문학으로 키우는 내 자녀’라는 제목이 달려 있다.

 

인성 면에서 우리는 내가 누군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들을 관찰해보면 공통점들이 참 많다. 같은 사람이란 것. 슬플 때 울고 기쁠 때 웃는다는 것 등 찾아보면 같은 점들이 많다. 그런데 우리 사회는 어떠한가. 수없이 많이 비교하고 채찍질한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다. 그러나 그런 비교사회에 있고 싶은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다. 다른 점 찾기는 우리 아이의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키우는 수단으로만 사용돼야 한다. 즉 내가 누군지 아는 도구로만 사용해야 한다. 인스턴트 같은 음식도 유행하고 있는데 어떤 일을 하든 정성이 부족한 게 현실이다. 빠르게 먹고 끝내는 식사시간. 편리할 수도 있지만 정성스레 차려진 밥상에 가족이 앉아 하루 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 자상하게 물어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 가족 속에서 내가 누군지 알 수 있는 정겨운 시간이다.

 

학습면에서는 어떠한가. 자연은 복잡한 것 같지만 단순하다. 자연 속에서 사는 동물들은 자신의 본능에 충실하게 살아간다. 인간만이 복잡한 생각을 가지고 경쟁하며 살아간다. 자연스러운 것은 본질에 충실할 때 달성할 수 있는 것.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서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배우는 양을 늘리는 것에 급급해 진정 중요한 배움은 제대로 배우지 못한다. 교과서는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는 상식 같은 것이다. 교과서에 집중하다보면 공부의 양보다 질에 초점을 맞춘 학습이 가능하다. 이것도 안되면서 이것저것 학원을 다니며 배우는 것은 진정한 나를 찾기 위한 길과 거리가 멀다. 학벌의 가치는 어떠한가. 나를 잘 포장하는 것이 먼 미래를 봤을 때 좋은 것인가? 사실 시대는 빠르게 변하고 가치관도 빠르게 바뀌고 있다. 진정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내실을 보고 다지지 않는다면 학벌은 그저 우리 나라에서만 통용되는 그저 그런 포장지에 불과할 것이다.

 

진로면에서는 가치있는 나를 찾아야 한다. 가치는 곧 경쟁력이다. 가치는 어떻게 찾아야 하는가. 인생에서 가치 없이 사는 사람들이 많다. 자신의 결핍을 보고 무엇을 위해 사는지 고민해야 한다. 이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세운다면 어떤 외부적 방해에도 흔들림 없이 삶을 헤쳐나갈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본성을 찾는 것. 그래서 자기가 무엇을 좋아하고 하고 싶은지 찾는 것이, 스펙 쌓기에 몰두해 망망대해로 떠밀려나가는 것보다 훨씬 가치있는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이 책에는 전반적으로 ‘나를 찾는 공부’를 해야 한다는 설명이 나와 있다. 인성, 학습, 진로 면에서 아이들에게 심어줘야 할 것은 외형적인 스펙이 아니라 진정 자연스럽게 나를 마주하는 것이다. 얼마나 바쁘게 살고 있는가. 그 바쁨에 이유가 생기기 위해서는 여유가 필요하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해 아이들에게 참된 인생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많은 부모들이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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