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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의 끝에 서라 - 우리가 놓치고 있던 가장 쉬운 창조법
강신장.황인원 지음 / 21세기북스 / 2014년 3월
평점 :
[감성의 끝에 서라] 시인의 눈으로 세상보기
‘시’를 읽다보면 감탄사가 절로 나올 때가 많다. 똑같은 인간인데 사물을 보는 시각이 이리도 다른지 부러울 때가 많다. 그런데 그런 시인들이 잘 쓰는 창조적 사고법이 있다니! 그리고 그것을 쉽게 가르쳐 주는 책이 있다니! 정말 감사할 따름이다. 감성의 끝에 서서 내 안의 창조적 감성을 끌어내는 법. 이 책은 저자들이 CEO들을 대상으로 강의해보고 검증된 방법을 우리에게 소개해준다. 시인의 눈으로 세상을 보게 한다.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한 것을 보고, 아무도 하지 못한 상상을 하는 것이 바로 ‘시인’들이다. 시인은 경영을 모르고, 경영자는 시를 모르기에 두 분야를 융합해 사고한다면 좋은 창작물이 나올 것이다. 이런 점에 착안해 두 저자는 시인들의 사고방식을 알기 쉽게 풀어 알려줬고, 경영자 뿐만 아니라 어떤 분야에 있는 사람들이건 이 방식을 활용하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쉽게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총 4가지 방법이 나와있다. 오감법, 오관법, 오연법, 오역법이다. 오감을 열고 사물의 마음이 되어보는 오감법. ‘누가, 마음DO, 왜, 어떻게, 무엇을’로 사물의 마음소리에 귀기울여보는 오관법. 유사점을 찾아보는 오연법. 새로운 콘셉트로 역발상해보는 오역법. 이 책에서는 저자가 실제로 강의를 하며 얻었던 창조적 예들을 소개하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도 소개하고 있다. 이런 방법들에 관통하는 정신이 있었으니 바로 ‘일체화’다. 보통의 사람들은 ‘역지사지’ 정도로 생각한다. 상대방의 마음이 되어보자는 수준이다. 그러나 시인들은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에서 초월한다. 바로 그 상대방이 된다.
대추를 보자. 단순히 대추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이 아니라 바로 그 대추가 되어보자. 비바람 맞아가며 수많은 고난을 겪고 붉은 대추로 태어난다. 시인은 대추의 고통을 통해서 대추의 마음을 헤아리게 된다. 그러니 대추에 태풍도, 초승달도 담겨있다는 시가 나오는 것이다. 붕어빵을 보면서는 사람들에게 한 입 위로가 되고 싶은 붕어빵의 마음도 보인다. 사물의 고통을 보고 그것에서 어떤 마음을 읽느냐가 제일 중요하다. 지하철에 비치된 소화기를 보면 어떤 감정이 드는가. 어떤 이는 서로 만나지 못하는 소화기에서 ‘그리워하다’는 감정을, 다른 이는 빨간 옷만 입어야 하는 소화기에서 ‘예뻐지고 싶다’는 욕구를 느낄 수도 있다. 관찰의 힘을 믿고 오래 사색하다보면 누구든지 좋은 ‘마음DO'를 읽을 수 있다.
헬렌켈러는 눈이 멀고 귀가 머는 고통이 있었지만 촉감을 통해 세상과 소통했다. 눈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 오히려 많은 것을 보지 못하게 한다는 진리를 깨닫기도 했다. 화가 폴 고갱도 ‘나는 보기 위해 눈을 감는다’는 말을 했다. 우리에게 볼 수 있다는 것은 분명 축복이지만 볼 수 있는 능력으로 인해 진정 중요한 것들을 보지 못하고 형식적인 것들을 보는데만 한계지워지는 것일지도. 이제 시인의 감성을 보며 초월의 길을 떠날 때다. 경쟁의 시대 ‘추월의 길’에 내몰려지고 있는데, 추월을 넘어서는 ‘초월의 길’로 떠나자. 이 책을 통해 누구도 상상할 수 없는 새로운 길을 개척해나가는데 좋은 도구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