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가 당신의 브랜드를 외면하는 이유 - 2014년을 지배할 20대 트렌드 F.A.C.E.T
대학내일20대연구소 지음 / 하다(HadA) / 201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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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가 당신의 브랜드를 외면하는 이유

 

요즘 핫한 광고 중 하나가 현대차의 ‘융합이란 무엇일까요?’다.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던 숙녀에게 ‘융합이란 뭘까요’하고 물으니 그녀가 답한다. ‘퓨전?’ 각기 다른 상황에 있는 사람들에게 융합의 정의를 내리게 한다. 융합이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음을 일깨워준다. 쉬운 ‘비유’를 사용한 셈이다. 20대 브랜드가 상징하는 의미로 이 ‘융합’이라는 단어가 제일 먼저 떠올랐다. 20대를 대표하는 대표적인 기제인 스마트폰과 SNS를 통해 우리는 알 수 있다. 그들이 얼마나 많은 것들을 동시에 융합해 처리하고 있는지 말이다.

 

20대는 복잡한 세대이기에 그들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 시장도 ‘융합’을 승부수로 띄웠다. 20대를 사로잡은 브랜드로 소개된 이니스프리, 유니클로, 핫식스, 나이키, 지산 월드 록페스티벌 등을 보면 그들이 사용하는 마케팅은 융합이라는 수단을 쓰고 있다. 이니스프리는 단순한 화장품이 아니다. 그린이라는 키워드를 넣어 청정섬 제주의 친환경적인 재료들을 이용한다. 유니클로는 다양한 주체들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며 핫식스는 청년과 멘붕을 합쳐 청년 트렌드를 이끄는 광고를 만들었다. 나이키도 마찬가지다. 달리기는 이제 다이어트 수단을 넘어 문화가 됐다. 그 문화를 즐기는데 달리기 행사나 앱을 통해 톡톡한 동기부여 수단을 창출해내고 있다.

 

20대들이 사용하는 브랜드, IT기기, SNS 등을 살펴보면 그들의 성격을 짐작할 수 있게 된다. 그들은 관계보다 ‘정보’를 먹고 사는 존재들이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는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으로도 쓰인다. 예를 들어 다른 세대보다 20대들이 압도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페이스북’을 보자. 페이스북은 굳이 자기 입으로 자신의 활동을 말하지 않아도 태그 한번으로 자신의 취미, 관심사 등을 입증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태그들이 모이면 자신의 이미지를 의도대로 구축할 수 있게 된다. 말 그대로 제 멋에 사는 세대, 남의 눈을 많이 의식하는 세대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 몰두하고 그것을 적극적으로 표현한다는 것은 긍정적인 점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관심사는 다양하고 넓지만 깊이 있는 정보를 기대하긴 어렵다는 것이다. 매일 먹는 학교식당 반찬보다 어쩌다 한 번 가는 고급 레스토랑의 메뉴를 페이스북에 올린다. 어쩌다 한 번 향유하는 그런 수단들을 마치 매일 그것들을 누리는 것처럼 꾸미는 것이다. 그러니 대부분은 깊이 있고 정통한 정보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결국 무한경쟁 시대를 살고 있는 20대들은 페이스북도 하나의 스펙쌓기 연습용처럼 이용하는 것이 아닌지 씁쓸한 생각이 들었다. 진짜 내가 아니더라도 그렇게 보이면 자기위안이 되는 심리랄까. 개중에는 ‘진짜 자신’을 표현하고 사회적 관계를 맺는 긍정적 기제로 페이스북을 활용하는 이들도 있을 것이다. 만약 20대들이 ‘융합’이라는 단어를 잘 활용해 긍정적인 시너지를 이끌 수 있다면 분명 20대가 이끄는 미래는 예상을 뛰어넘는 창조적인 미래로 다가올 것이라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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