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어주는 남자 - ING 최고의 골드맨 최동렬의 성공 철학
최동렬 지음 / 청림출판 / 201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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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어주는 남자

 

돈을 버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다만 어떤 일이 정신노동, 감정노동, 육체노동에 더 가까우냐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저자는 보험왕이다. 감정노동에 가까운 일을 하는 저자는 자신의 성공 뿐만 아니라 다른 이를 성공시키는 리더로 유명하다. 좁은 땅덩어리인 한국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세일즈에 도전하고 있다. 자원이라고는 인적자원 밖에 없으니 서비스를 가지고 승부를 봐야 하는 시대가 됐다. 대다수 사람들은 감정노동에 치여서 어떻게 하면 상처받지 않으면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됐다. 그 누구보다도 수많은 사람을 만나는 저자가 사람들에게 권한다. ‘품어줘라. 그러면 성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라고 말이다.

 

모든 일은 어려운 만큼 성공 후 느끼는 기쁨의 크기도 큰가보다. 하지만 어려운 일일수록 사람들은 도전을 꺼려한다. 우리가 생각하는 ‘영업’도 사람들이 꺼려하는 것 중 하나다. 처음에야 지인들에게 영업을 하지만 그 다음에는 순전히 자신이 관계를 발전시켜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순 감정노동이다. 그러니 꺼려진다. 하지만 저자는 말한다. 어려워 보여도 일단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이다. 그는 교통사고가 난 후 구치소에 들어간 적이 있다고 한다. 그때 회사가 뒤집어졌다. 영업을 할 수 없는 상황이니 말이다. 하지만 저자는 그곳에서 만난 사람들에게도 영업을 하고 있었다. 낭중지추라고 능력있는 사람은 어디서든 튀게 마련이다. 장소를 가리지 않고 보험을 팔게된다. 결국 그곳에서 만난 사람들이 새로운 고객이 된다. 심지어 그 가족들까지도. 이쯤되면 열악한 환경 때문에 성공 못했다는 말을 하기는 힘들어진다. 일단 자신이 재미있는 일을 찾아야 한다. 목적의식이 분명하고 미칠 수 있는 일을 해야 환경에 구애를 받지 않는다.

 

관계를 확장시키는 스킬도 가르쳐줬다. “미안하지만, 요것만큼은 꼭 해줬으면 좋겠다” 저자가 강추하는 말이다. 타인에게 부탁을 할 때는 ‘당신의 상황에서 힘든 일인 것을 알지만, 꼭 해줬으면 합니다’하는 부탁조로 얘기해야 한다. 이런 작은 배려가 상대에게는 큰 감동으로 느껴진다. 결국 아무리 좋은 소리도 타인의 마음에 박혀야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공부하라고 아무리 얘기해도 자식이 필요성을 느끼지 않으면 소용없다. 차라리 맛있는 것을 차려주고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게 더 좋은 방법이다. 이처럼 고객의 마음이든 팀원의 마음이든 그들의 마음을 얻으려면 배려를 해야한다.

 

서비스업의 특징은 이성보다 감성에 답이 있다. 보험의 경우도 상품이 다 비슷비슷하기 때문에 상품보다 사람을 보고 맡기게 된다. 서비스업의 특징이다. 상품보다 사람이 차별화돼야 한다. 마음을 얻어야 상품도 팔 수 있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고객의 마음에 들어야 하고 고객에게 호감을 줘야 한다. 외적인 요소도 무시할 수 없다. 의사소통을 할 때 말의 내용보다 더 중요한 것이 표정과 태도다. 거기에 외모를 단정하게 꾸미고 다닌다면 플러스 요소가 될 것이다. 선을 보는 자리는 아니지만 그만큼 신경쓰고 외모를 꾸미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는 더 호감을 사게 된다. 이런 작은 요소들을 신경쓰다 보면 생각보다 감정 상할 일이 많지 않다고 한다. 서비스업 종사자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성공할 수 있는 팁을 많이 얻어갈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도 언젠가는 나의 성공 뿐만 아니라 타인의 성공을 돕고 기쁨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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