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똥 세 개 - 십대에게 보내는 9인 9색 멘토링 에세이
강수돌 외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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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똥 세 개

-나의 허물을 얼마나 벗은 걸까.

 

멘토에 대해 생각해봤다. 나의 멘토는 누구인가. 사실 책이든 신문이든 멘토에게 조언을 구하라고 말한다. 당연히 누구라도 근사한 멘토가 있어야 한다는 말투다. 하지만 무작정 멘토를 찾기에는 그 이유나 좋은점에 대해서 공감하지 못해 답답함을 느꼈다. 이 책은 십 대에게 보내는 9인9색의 멘토링 에세이다. 그들의 멘토를 언급하며 9인의 멘토가 누구고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담담하게 풀어낸 이야기다. 이 책을 통해 멘토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릴 수 있었다. 그저 훌륭하고 본받을 점이 많은 대상은 ‘그림의 떡’이지 멘토가 아니다. 멘토는 나와 소통할 수 있는 대상이어야한다. 또 나의 가능성을 알아줄 수 있는 대상이어야 한다. 그저 외형이 멋지고 누군가에게 자랑할 수 있다는 이유로 아무나(아무것이나) 멘토로 삼는다면 그건 ‘그림의 떡’일 뿐이다. 내가 소통하고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그렇게 생각해보니 내게도 참 다양한 멘토들이 있었다. 중학교 때 좋은 가르침을 주신 선생님이 계셨다. 중3때 담임선생님이었는데 인생을 마라톤에 비유하며 ‘나를 이기는 것’이 ‘남을 이기는 것’보다 중요하다는 말씀을 해주셨다. 물론 나의 가치를 알아봐주셨던 선생님이다. 한 눈 팔지 않고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는 나의 능력을 높이 사주신 분이다. 책에도 나온 말처럼 “좋은 선생님은 잘 가르치고 훌륭한 선생님은 스스로 해 보인다. 위대한 선생님은 가슴에 불을 지른다”. 그 이후 내 가능성을 봐주신 선생님 덕분에 어떤 환경에서도 한 눈 팔지 않고 성실하게 살 수 있었다. 김명곤 씨도 마찬가지의 경험을 술회했다. 입시 공부에 숨막히고 힘들었던 시절 해박한 한문학 지식과 역사 지식을 섞어 말씀해주신 귀한 선생님이 있었다고. 그 선생님과 편지도 주고받으며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말이다. 때론 많은 말을 해주지 않아도 멘토로서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들이 주변에 있다.

 

책이 멘토가 되기도 한다. 강수돌 씨는 에리히 프롬의 <소유냐 존재냐>가 좋은 멘토가 돼줬다고 한다. ‘어떻게 살 것인가’하는 물음표 앞에서 책이 좋은 답을 내려준 것이다. 더 많은 소유를 통해 강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보다 더 많이 삶을 음미하고 나누는 것이 존재 양식의 삶이라고 했다. 이 고백 속에서 나의 삶을 반추해봤다. 나는 소유의 삶과 존재의 삶 중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 채워도 끝이 없는 소유의 욕망 속에서 지쳐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이제부터라도 내가 가진 것들에 ‘충분한 정도’가 무엇인지 돌아보고 차고 넘친다면 나눌 줄도 아는 사람이 돼야겠다는 소중한 메시지를 얻었다.

 

홍세화 씨는 외할아버지와의 에피소드를 적었다. “보잘것없는 미물도 허물을 벗어야 성장하거늘, 사람은 허물도 벗지 않고 나이만 먹으면 성장했다고 한다”는 내용이 가슴을 울렸다. 나이는 계속 먹고 있는데 나는 나의 허물을 얼마나 벗은걸까. 고통 없이는 성장도 없는 것인데 나는 나의 허물을 벗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가. 이런 저런 생각을 하며 책을 읽다보니 <개똥 세 개>라는 책이 나에게 좋은 멘토가 돼주고 있음을 느끼게 됐다. 나의 가치를 알아주는 주변 사람, 나의 삶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주는 것, 그 어떤 것이라도 멘토가 될 수 있다. 수동적으로 멘토를 기다리지만 말고 적극적으로 다가가고 찾아보자. 그럼 더 많은 울림으로 의미있는 변화가 시작됨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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