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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의 에밀 ㅣ 메이트북스 클래식 26
장 자크 루소 지음, 강현규 외 옮김 / 메이트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교육의 방법론에 대한 책들을 읽고 싶어 이 책을 보게 됐다. 사실 방법론에 대한 것도 있지만 방향성에 대한 기준을 세우기 더 좋은 책인 것 같기도 하다. 교육 철학에 관한 책들은 아이들을 어떤 방향을 보고 키워야 하는지 그 기준을 세우는데 적합한 많은 생각의 재료들을 제시해주는 듯하다.
이 책은 가상의 제자 에밀을 상대로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지 내용을 펼치고 있다. 연령별로 그 내용이 달라지는데 자신의 아이를 생각하며 해당 시기를 집중적으로 읽어봐도 좋을 듯하다. 나의 경우는 유년기를 집중적으로 읽었다. 유년기는 특히나 자연 속에서 가르침을 받을 부분이 많은 나이였다. 좋은 가르침 같은 인위적인 생각보다 자연 속에서 스스로 아이가 깨우치는 것들이 훨씬 많고 그것이 더 유익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사실 아이들과 지내다보면 어떤 훈육을 해도 자신이 자발적으로 이끌어지는 행동이 제일 최상이라는 생각을 하고는 한다. 혼나서 행동이 교정되는 것은 그 당시 뿐이고 결국은 자신이 마음으로 느끼고 행동해야 변화가 가능한 것이다. 그래서 그런 상황들을 생각해서 자신이 체험하고 경험하면서 느끼고 행동을 교정하는 형태가 좋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것들을 경험하며 세상에 대해서 배우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이 비상한 두뇌를 가지고 번뜩이는 생각을 한다거나 암기를 잘하는 등의 능력을 보일 때도 있는데 이것을 과신해 너무 조기교육을 시키거나 많은 양의 공부를 시키는 것은 좋지 않음을 알게 됐다. 현실 세계에서 아는 것이 얕은 나이에 머리로만 아는 지식들은 진짜 앎과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이런 일련의 내용들은 아이들의 특성에 대해 깊이 알게 해줬고 현실에서 교육하는 방향을 세우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