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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이 쑥쑥! 진짜 초등국어 공부법 - 교사 학부모 모두를 위한 문해력 수업 지침서
박지희 지음 / 상상정원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요즘 갈수록 아이들의 문해력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듣는 것 같다. 영상에 익숙한 세대들은 글자를 읽는 것보다 짧은 영상을 보며 정보를 습득하는 경우가 많은데 과거에 비해 글을 읽는 시간이 적어지니 문해력도 당연히 저하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자라나는 아이들의 경우 충분한 양의 글들을 읽고 공부해야 어휘도 적절히 구사하고 상황에 맞는 비유적 표현들도 말할 수 있는데 그런 것들이 제대로 되어야 하기에 평상시 관심이 있는 분야라 이 책을 읽게 됐다.
일단 문해력을 위해 아이들에게 적절한 환경을 제공해줘야 한다는 말이 인상깊었다. 문해력이라는 것이 그저 책을 주고 아이가 스스로 읽게 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 연령에 맞게 아이의 수준에 맞는 책을 제시하고 같이 읽어주며 가르쳐주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특히 한글을 어느정도 알면 나이와 상관없이 책을 스스로 읽게 하고 부모는 읽는 과정에서 빠지는 경우들이 많을 것 같은데 생각보다 오랜기간 책을 읽어주거나 같이 읽으면 좋다는 것을 알게돼 좋았다.
어른은 당연히 아는 어휘나 비유적인 표현이라도 아이의 경우는 배우지 않았다면 모르는 것이 당연할 것이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선정해서 읽어주며 아이가 모르는 어휘들은 설명해주고 관련 지식들도 확장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생각보다 중요했다. 사실 책을 읽어주는 행위를 반복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음을 체감한다. 읽어줄 집중되는 장소가 확보가 되어야 하고 시간도 확보가 되어야 하는데, 나의 경우 집에서는 그것이 잘 안 돼 도서관에서 시간이 날 때 읽어준다. 확실히 책을 읽어주면 아이는 좋아하는데 어른의 경우 아이가 스스로 읽을 수 있다 싶으면 책 읽어주는 행위를 게을리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나 역시 그런데 아이의 문해력을 위해서라도 좀 더 열심히 책을 읽어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문해력이라는 것도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조성을 세심하게 해줄 때 잘 배울 수 있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돼 좋았고 다양한 책들을 선별해 아이와 읽고 이야기하면 문해력 뿐만이 아니라 아이와의 관계면에 있어서도 유익한 면이 많을 것이라 생각됐다. 책을 같이 읽는 시스템을 잘 유지하며 아이와 유대감도 잘 쌓아나가고 싶다는 생각이 든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