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의 고독한 행복 아포리즘 시리즈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우르줄라 미헬스 벤츠 엮음, 홍성광 옮김 / 열림원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행복이란 무엇일까. 인간은 유한한 시간을 받아 사는 존재로 태어나서는 시간이 영원한 것처럼 호기심 가득한 눈으로 세상을 거침없이 살지만 주변을 돌아보며 시간은 유한하고 나이들면서는 원치 않는 병듦이나 고통 같은 것들이 따라올 수 있다는 것도 경험으로 알게 된다. 그럼에도 유한한 시간 속에서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한 것인지 탐구해보지 않을 수 없다. 이미 생명은 시계 안에서 탄생했고 열심히 돌아가기에 태어난 이상 행복하게 살고 싶은 것은 인간이면 누구나 드는 감정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을 통해 인생에 대해 돌아보고 행복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싶었다. 그리고 그 물음에 대한 답을 찾는데 여러 실마리들을 찾은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며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객관적인 측면보다 주관적인 측면을 돌보는 것이 행복에 더 가까이 가는 법이란 것을 알게 된 것이다. 외적인 것이나 부, 명예 같은 것들은 객관적인 것으로 상대성을 가지고 있다. 반면 내적인 것, 즉 개성, 인격 같은 것들은 주관적인 것으로 내가 가지고 태어난 것 이상으로 수련하는 것이 힘들긴 하지만 얼마든지 재능은 발현해낼 수 있다.

아무리 객관적인 상황이 좋아도 주관적으로는 불행할 수 있다. 하지만 객관적인 상황이 열악해도 그 속에서 진주를 찾아 내면의 행복을 가지고 살 수도 있다. 이런 경우의 수를 나눠 생각해보는 과정을 거치니 가진 물질적인 것들을 늘리는 것보다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중요한 가치들을 중시여기고 내 안의 개성과 재능을 찾고 발현하는 과정이 중요함을 다시금 알게 됐다.

또한 자신이 태어난 모습, 즉 성격적인 면이나 재능적인 면에서 자신을 제대로 알고 그 모습에 맞는 삶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과 맞지 않는 옷을 입으면 불편하고 보기좋지 않은 것처럼 맞지 않은 일을 찾아 하는 것은 지양하고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매진하며 자신의 시간을 쓴다면 충분히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생을 돌아볼 수 있는 주옥같은 글귀들이 많아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