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 자극 몸 놀이 지침서 - 1세부터 8세까지 연령별 감각 놀이 140
송우진.이승민.정다효 지음 / 소울하우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와 놀아주는 시간에 어떻게 해야 '잘' 놀 수 있는지 고민할 때가 많다. 부모는 체력적으로 에너지가 한정돼 있는데 아이는 지칠 줄 모르는 체력으로 끊임없이 놀기를 바라는데 이런 상황에서 몸을 움직이는 것보다는 앉아서 영상을 같이 보거나 게임을 하는 등으로 대체하고 싶은 생각이 들 때도 있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며 몸으로 노는 것이 생각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 아이가 몸으로 놀면 다양한 감각이 같이 발달하는데 우리는 단순히 몸으로 놀았다고 뭔가 시간만 지났지 중요한 것을 배운 시간은 아니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아이는 몸 놀이를 통해 오감을 비롯해 전정감각, 고유수용성감각 등 다양한 감각을 발달시키고 있었다. 또한 몸놀이는 뇌발달과도 관련이 있으며 적절히 감각과 몸의 기능들이 발달해야 생활함에 있어서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는 유아기(1~3세), 학령전기(4~6세), 초기 학령기(7~8세)로 나눠 연령별 수준에 맞는 다양한 몸 놀이들이 소개돼 있다. 준비물부터 사전 준비, 초간단 놀이법, 아동발달 전문가의 조언 등 필요한 내용들이 쉽게 정리돼 있어 보고 따라해보기 좋았다. 준비물의 경우 집에 흔히 있는 것들이 많아 따라해보기 좋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런 책을 읽기 전에는 몸 놀이라고 하면 거창하게만 생각했는데 집에 있는 간단한 도구들이 다 재료가 될 수 있고 그것을 이용해 다양한 감각을 자극해줄 수 있다면 훌륭한 몸놀이라는 것을 배우게 돼 유익했다. 아이의 경우 좋은 장난감 하나보다 집에 있는 도구를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해 놀이를 해보면 그것을 더 재미있게 받아들일 것 같다. 집에 있는 재료들을 어떻게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까 생각해볼 수 있어 좋았고 아이와 있는 시간을 좀 더 재미있게 보낼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얻을 수 있어 좋았다.

요즘 아이들은 영상을 많이 보는 세대라 시각 위주의 정보들만 많이 얻게 되는 듯하다. 놀이를 통해 몸을 다양하게 써보며 다양한 감각이 발달하면 좀 더 사회성도 좋아지고 정서적으로도 안정될 것 같아 유익한 내용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