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별 대화식 생활영어 - 두고두고 연습하고, 급할 때 찾아 쓰는
구자호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국에 여행을 갔다가 재미난 경험을 한 적이 있다. 공연을 보러가기 전에 잠깐 샌드위치를 먹으러 갔는데 점원이 나의 샌드위치 발음을 못 알아듣는 것이었다. 그때의 충격으로 한동안 영어공부 전반에 대한 세팅을 다시 해야 함을 심각하게 고민한 적이 있다. 단어를 외우고 문법을 배우고 문장을 쓰고 해석하고 말하는 식의 스케줄로 영어를 아무리 공부해도 상대가 나의 발음을 알아듣지 못하고 내가 유창하게 발음하지 못한다면 그 공부법에는 큰 문제가 있는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우리나라 영어교육에서는 발음보다는 문법이나 독해 위주로 공부를 할 가능성이 크기에 이번 책에서 발음 공부를 탄탄히 할 수 있어 참 유익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는 한국 사람들이 영어학습 기간이 길지만 영어로 말하기 어려워하는 이유로 '발음'에서 해답을 찾고 있었다. 영어를 말함에 있어서 '축약, 생략, 동화'와 같은 발음의 변화가 생기는데 이 책에서는 '연음'을 가장 중요하게 다뤘다고 한다. 기본적인 책의 틀은 일상생활에서 나눌 수 있는 대화를 장소나 상황별로 묶어 제시하는 것이고 그 안에서 더 중점적으로 봐야 할 부분은 '발음' 부분이다. 영어 문장과 우리말 뜻, 우리말 발음표기를 함께 보여주는데 영어 발음 부분에 대해 세밀하게 분석해 그 원리를 설명해주는 부분이 있기에 이 부분을 자세히 공부하는 것이 좋은 것이다. 어떻게 발음하는지 공부하고 왜 그렇게 발음되는지 이해한 뒤 반복적으로 그 발음을 듣다보면 좀 더 잘 들릴 것이고 나의 발음도 좋아질 것이다.

'준비학습' 부분도 좋은데 기본적인 영어 발음에 대한 설명부터 영어회화를 위한 최소한의 문법 익히기 코너도 나와 있다. 발음공부를 하더라도 문장을 읽고 해석하는 것도 병행해야 하기에 기초적인 발음과 문법을 알고 들어가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결국 실전에서 써먹을 수 있는 지식이 살아있는 지식이 된다. 아무리 단어나 문법 암기를 많이 하고 독해를 잘한다고 해도 언어라는 것은 듣고 말하며 의사소통을 할 수 있어야 제 기능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행을 다니며 언어와 관련된 몇몇 경험을 한 후 든 생각은 결국 내가 직접 써먹을 수 있는 단어와 몇몇 문장들, 그리고 발음의 중요성에 대한 것이었다. 이런 공부들을 구체적으로 할 수 있게 구성돼 있어 좋았고 발음이 왜 그렇게 되는지 설명된 부분을 꼼꼼히 공부해 본다면 영어 회화 실력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드는 시간이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