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시대 직장인 생존법 - 생초보 문과생도 알 수 있는
전승민 지음 / 동아엠앤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뭐든지 잘 알면 걱정이 없지만 잘 모르기 때문에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는 것 같은데 AI시대에 인공지능에 대한 생각도 이와 비슷한 패턴을 가지는 듯하다. 복잡한 용어나 기술들에 대해 관심이 없이 막연하게만 생각하면 뭔가 많이 사라질 직업들에 대한 생각에 막연한 두려움이 밀려오지만 제대로 알고 공부하면 어떻게 활용할지를 먼저 생각하게 될 것 같다. 이 책은 사회 초년생이나 사회생활을 시작할 대학생 등 젊은 미래 주역들에게 미래를 알고 대비할 수 있게 안내해주고 있는 책이었다.

분명 AI가 몰고 올 사회변화는 그 변화의 폭이 클 것인데 이에 대한 대비를 직장에서 해야한다면 어떤 것들을 알고 어떻게 대비해야 할 것인가. 이 책은 AI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해주면서 동시에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직장에서 어떻게 AI를 활용해야 하고 직업적 트렌드는 어떻게 바뀔 것인지 예측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좀 더 디테일하게 AI시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어 유익했다. 예를 들어, 작곡을 하는 AI 작곡 프로그램도 나왔지만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 인간이 어떤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는 것이다. 책에는 인간의 역할로 어떤 상황에 어떤 음악이 필요한지 이해하고 거기에 맞는 음악을 구성한다고 했는데 이런 식으로 수요를 창출하거나 의미를 찾는 일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이었다. 또한 주체성과 실행력이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지적인 면에서는 AI가 뛰어나기에 이를 활용해 자신의 책임 하에 뭔가를 실행해 보이는 능력이 중요한 시대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공지능 시대 전반에 대해 그려볼 수 있어 좋았고 기초적인 기술들을 배움과 동시에 자기 분야에 적용할 궁리를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돼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