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정리 상자 - 인생의 모든 고민을 해결해 주는 관계의 심리학
호리우치 야스타카 지음, 최우영 옮김 / 생각의날개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관계 때문에 스트레스 받는 상황들이 종종 발생한다. 이유는 정확히 모르지만 '~해야 한다'식의 생각이 들어가면 상대가 싫고 불편해도 나의 불편한 감정을 드러내지 못하고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누구나 이런 상황들을 겪게 되는데 취미생활을 할 때도 이런 문제가 불편하지만 생계가 걸린 일과 관련된 관계라면 이런 스트레스는 더 극에 달하는 것 같다.

이 책은 인간관계를 심플하게 정리해 상대방과 아예 접촉을 끊지 않으면서도 심리적으로 평안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주고 있었다. 아무래도 상관 없는 상자, 함께 하고 싶은 상자, 이유없이 끌리는 상자를 활용해보는 것인데 이 3가지 상자에 내가 관계맺은 사람들을 분류해보고 그에 맞게 대응하는 것이다. 각자의 역할에 따른 분류로 상자를 만들면 상대방이 싫어도 그 상자에 맞게 대우를 해야해서 스트레스를 받으니 그렇게 하지말고 위 3가지 상자로 분류하자는 것인데 복잡한 생각을 심플하게 정리해준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족이나 친척, 내가 은혜를 입은 관계에 관해서도 추가로 상자를 만들 필요가 없다. 위 3가지 상자에 분류하고 그에 맞게 대응하면 된다. 아무래도 상관 없는 상자에 있는 사람들은 사실 내가 스트레스를 받아야 할 이유가 없는 사람들이다. 그러니 쿨하게 대응하는 것이 좋고 접촉 자체로 스트레스를 유발한다면 최대한 접촉횟수를 줄이는 쪽으로 행동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함께 하고 싶은 상자나 이유없이 끌리는 상자에 있는 사람들은 보통 좋은 것들을 같이 공유하고 경험할 수 있는 사람들로, 이유없이 끌리는 상자의 사람들은 특별히 이해타산을 따지지 않아도 관계맺을 수 있는 관계라는 생각이 들어 좀 더 특별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간관계에 있어서도 내적으로 정리를 잘 해두면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돼 유익했고 불필요한 관계에 에너지를 뺏기지 말고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과 더 좋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라도 불필요한 관계들은 정리하는 것이 심플하고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간관리적 측면에서도 시사하는 바가 커서 유익한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