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임숙의 결국 잘되는 우리 아이 - 3~7세 문제 행동 특별 솔루션
이임숙 지음 / EBS BOOKS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키우다 보면 다양한 상황 속에서 아이를 관찰하게 되는데 그러다보면 아이의 장점과 단점도 알게 된다. 보통 사람은 칭찬에는 약하고 비판은 생각없이 쉽게 하게 되는데 아이에게도 이렇게 하다보면 뭔가 어긋남을 인지하게 되는 듯하다. 아이의 경우 부모 밑에서 다양한 기준들을 학습하고 점차 외부로 나가며 자신이 배운 것들을 실천해보고 지식도 확장하게 되는데 이때 결국 잘 되는 우리 아이로 커가기 위해서는 어떤 점들에 주의해 양육하는 것이 좋은지 알 수 있는 책이었다.

이 책은 '자존감, 사회성' 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문제 해결 솔루션을 주고 있었다. 보통 저자가 상담실에서 만나는 아이들은 자존감과 사회성에서 어려움을 가진 아이들이라고 했다. 자존감 부족은 아이를 괴롭히는 핵심 문제였고, 사회성 부족은 그러한 문제가 심각해지며 외부로 드러나는 촉발제가 됐다고 한다. 이 책에는 다양한 사례들이 나오는데 그 사례들을 읽으며 어떻게 자존감을 길러주고 사회성 좋은 아이로 키울 수 있을지 많은 노하우들이 나와 있었다.

좋은 내용들이 많았는데 '행복'이란 외부상황에 의존하는 행복감보다 '놀이나 과제'에 스스로 몰입함으로써 경험하는 행복감이 진정한 가치가 있다는 내용이 기억이 난다. 아이는 자유시간을 주면 스스로 놀이를 만들어 몰입하는데 이런 몰입은 자존감이 높은 아이일수록 몰입이 잘 된다고 한다. 이 자존감은 문제 없을 때 하는 칭찬으로도 높일 수 있는데 아이가 문제없이 잘 놀 때는 별 말이 없다가 문제를 일으키면 그제야 말하기 시작하는 습관은 지양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또한 아이의 기질에 따른 양육이 필요한데 아이를 긍정적으로 보고 아이의 욕구가 기질마다 다르니 상황에 맞는 멘트를 긍정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다는 노하우도 배웠다.

그림책 심리독서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나오는데 아이가 읽고 싶어 하는 책을 골라 읽어주고 그냥 형식적으로 읽고 끝내지 말고 내용을 통해 감정이나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질문들을 하며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것도 좋다는 것을 알게 됐는데 평상시 실천해볼 수 있는 노하우들이 많이 담겨 유익한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