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감정이 나를 지배하지 않도록 - 타인의 감정은 내 책임이 아니다
캐런 케이시 지음, 방수연 옮김 / 센시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사회를 살면서 마음의 평화를 누리고 사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시간에 쫓겨 살다보면 관계에 불만이 쌓이고 자신의 상처받은 감정만 남은 것 같은 생각이 드는 때가 있다. 타인의 감정이 그대로 자신에게도 영향을 끼쳐 삶의 질이 떨어지고 마음의 평화를 누리지 못한다고 생각된다면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듯하다.

마음의 평화를 위해서 우리가 삶에서 집중해야 하는 것들에 무엇이 있을까. 이 책을 읽으며 타인과 적절히 거리를 두고 타인의 감정과 나의 감정을 잘 분리시키는 훈련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다양한 관계 속에서 역할을 가지게 되는데 자연스레 타인의 삶에 관여하고 조언하는 것을 당연시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그런데 그런 과정에서 타인의 조그마한 감정 변화에 기쁨을 느끼기도 하지만 쉽게 상처를 받기도 한다. 그런데 그렇게 해서는 관계에서 자유를 누리기도 어렵고 마음의 평화를 유지하기도 어렵다. 적절한 거리두기가 정 없어 보일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상대와 나 모두를 위해 더 옳은 선택이라는 것을 이 책에서는 많은 근거를 통해 설명해주고 있었다. 상대는 자신의 스케줄에 따라 자신의 인생을 살고 있는데 상대가 경험하고 그 경험을 통해 배워야 하는 것들이 어느정도 정해져 있는데 내가 섣불리 개입할 권리는 없다는 내용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현재를 살으라는 말이 인상깊었다. 우리는 쉽게 현재가 아닌 과거나 미래를 살려는 경향이 있다. 과거나 미래를 생각하면 걱정이나 불안이 많이 생길 수 있다. 현재는 현재 그 순간에서만 누릴 수 있는 기쁨이라는 것을 가지는데 과거나 미래를 생각하는 비중이 높을수록 그 기쁨을 놓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현재를 살아가는 나인데 그 순간에 충실한 것이 결국 자신에게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이 책은 여러가지 의미로 관계에 있어 교훈이 되는 말이 많았는데 주변 사람과의 관계를 돌아보고 삶의 행복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어 유익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