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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소문 전염병 - 저절로 매출이 올라가는 불변의 법칙
간다 마사노리 지음, 최윤경 옮김 / 한국경제신문i / 2022년 2월
평점 :
코로나19로 많은 자영업자들이 힘들어하고 있다. 사람들이 들어갈 안정된 일자리의 수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 대신, 사업의 영역에서는 판도가 많이 달라지고 있어 경쟁은 더 치열해지고 수익을 내기는 더 어려운 구조로 진입하고 있는 것이다. 기존의 방식대로만 해서는 고객을 유치하기도 어렵고 수익을 올리기도 어려운 시대가 되고 있다. 무작정 기존 방식대로만 행동 하다가는 비용은 많이 들고 효과는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 된 것이다.
이 책은 고객을 유치하고 수익을 올리는 데 어떤 마케팅 기법이 효과적인지 그 팁을 주고 있다. 저자는 입소문 전염병으로 표현했는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하고 있는 행위들을 돌아보면 결국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법’을 배우는 시간이란 생각이 들었다. 입소문을 내는 것은 누군가에게 돈을 받고 하는 행위라기보다는 마음이 움직여 스스로 하는 행위에 속하는 경우가 많다. 고객이 이렇게 자발적인 입소문을 내준다면 기업의 입장에서는 효과적인 마케팅의 범주로 보게 될 것이다. 적은 돈을 투자해 어떻게 하면 이런 시스템을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이 나와 있었다.
사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는 것이 생각하기에 따라 굉장히 어려운 일일 수도 있고 생각보다 단순한 시스템일 수도 있다. 이 책을 읽으며 그런 생각이 들었다. 다만 이 부분을 간과해서는 굉장히 어렵게 목적지에 다다를 수밖에 없기에 처음에 마케팅 시스템을 짤 때부터 치밀하게 공부해야 하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방향성만 잘 잡고 시스템을 잡으면 생각보다 수월하게 마케팅을 펼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변화하는 상황에 잘 적응하는 능력이 굉장히 중요한 시대가 됐다. 오프라인에서 영업하던 기존의 시스템들은 이제 온라인 마케팅 영역으로 대거 이전되게 됐고 이 시스템적인 판에 잘 적응하지 못하면 지는 사업장이 될 것이다. 뜨는 사업장으로 만들려면 변화된 세상에 적응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누군가에게 저절로 말하고 홍보하고 싶어지게 만드는 홍보 시스템을 구성해보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단서들을 많이 주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결국 이제는 변화된 판에서 적응하기 위해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게 됐다. 그런 면에서 유익한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