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 통합 놀이 - 3~7세 우리 아이 발달을 자극하는 감각놀이 172
석경아.변미선.강은선 지음 / 소울하우스 / 2021년 2월
평점 :
일시품절


다양한 감각놀이 경험을 통해

아이는 자존감이 향상되고

자기를 잘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머리글 중에서-

 

 

 

어린 아이들과 놀다 보면 이런 생각이 들고는 한다. '우리 아이 발달에 도움이 되는 놀이들을 하고 싶은데, 어떤 게 있을까'하고 말이다. 아이들마다 성격도 생김새도 다양한데 아이 맞춤형으로 놀아주고 싶은데 어떻게 놀아줘야 할지 궁금해하는 부모들이 많을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을 들게 됐다.

이 책은 3~7세 아이 발달을 자극하는 감각놀이들이 나와있다. 생활 속에서 아이가 주로 어떤 놀이를 즐겨하는지 잘 관찰하면 아이가 어떤 감각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알 수 있는데 그것을 토대로 놀이구성을 짜주면 좋을 것 같다. 단순히 감각 발달이라고 생각하면 어떤 놀이가 있을지 난감한데 각 감각을 분류하고 그 감각 발달에 좋은 놀이들을 구성해주니 좀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놀이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

총5가지 감각파트로 구성돼 있다. 고유수용성감각, 전정감각, 촉각, 시지각, 청지각이 그것이다. 해당 페이지에 가면 각 감각의 기능과 해당 감각놀이가 필요한 아이의 특성에 대해 설명돼 있다. 특히 체크리스트가 있는데 다양한 질문 안에서 해당되는 부분은 체크해보고 우리아이의 성향을 파악하면 좋을 것 같다. 그 후 아이에게 필요한 감각놀이로 구성해주면 이 책을 잘 활용하는 것이 된다.

각 감각 파트 안에는 다양한 놀이들이 나와있다. 예를들면 고유수용성감각에는 매트 미끄럼틀이나 짐볼 비행기, 뽀글뽀글 세차놀이 등이 나와있는 식이다. 사실 이 책에 나오는 놀이들을 보며 이렇게나 다양한 감각자극 놀이들이 있었는지 눈이 휘둥그레졌다. 각 놀이에는 준비물과 사전 준비, 효과, 순서 등이 나와있으니 참고해서 하면 좋을 것 같다.

이미 우리가 집에서 하고 있는 놀이들도 있고 처음 접하는 놀이들도 있을 것이다. 준비물을 따로 사야 하는 것들도 있다. 아이의 성향에 맞게, 집안의 환경에 맞게 구성해보면 아이의 감각발달에 도움이 될 것이다. 코로나19로 집콕하는 가정이 많은데 어떤 놀이를 해줘야 하는지 고민할 때가 많다. 다양한 사물로 같이 신나게 놀아주면 아이도 엄마도 모두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다양한 감각놀이로 아이의 자존감도 향상되고 아이가 자기 표현도 잘 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