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웃는 엄마
이윤정 지음 / 델피노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가 먼저 웃어보이자

아이는 정말로 자기의 아픔이

얼마나 큰지 알지 못했다.

-프롤로그 중에서-

 

 

엄마라는 위치가 얼마나 막중하면서도 힘든 것인지 아이를 낳아보면 알게 된다. 집집마다 모두 평탄하게 사는 것 같아도 속을 들여다보면 남모를 힘든 과정은 어느 집이나 있는 것 같다. 가족들의 한 가운데에서 중심을 잡고 있어야 하는 위치가 바로 엄마가 아닐까 싶다. 아빠도 가족들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이나 이 책은 엄마의 웃음에 초점을 맞춘 책이니 엄마에 대해, 엄마의 웃음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이 책을 읽으며 공감이 되는 부분이 많아 좋았다. 나도 아이와 함께 산책을 자주 나가기 때문이다. 최대한 아이가 자유롭게 놀 수 있는 시간을 많이 주고 싶은 그런 엄마이다. 정말 놀이터에 가면 내 아이밖에 없어서 의아했는데 나랑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 신기했다. 글쓴이가 생각하고 실행하는 모든 것들이 공감이 가서 글이 빠르게 읽혔던 것 같다.

엄마가 웃어보이자 아이가 정말 자기 아픔이 얼마나 큰지 알지 못했다는 구절도 많은 생각을 하게 했다. 엄마의 웃음은 아이에게는 정말 귀한 보약이 됐을 것이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그런 생각도 들었다. 엄마라고 울음이 왜 없겠는가. 그러나 엄마는 가족들을 위해 속으로는 울고 싶어도 울지 못하고 웃음을 보여야 하는 때가 많다.

그런데 살면서 '진짜 웃음'을 지을 수 있어야 진정한 위너라는 생각도 들었다. 아이들은 영리해서 엄마가 억지로 웃는지 진짜 웃는지 잘 안다. 엄마의 웃음이 진짜 웃음이 되려면 엄마가 행복해야 한다. 글쓴이처럼 어떤 시련이 가족에게 닥쳐도 그것은 그저 '그 일이 내게 온 것'으로 생각하고 쿨하게 넘기고 순간순간에 감사하고 진짜 웃을 수 있다면 그 가족은 행복하게 지낼 수 있을 것이다. 힘든 일은 그 어느 가정에도 올 수 있다. 그 일을 어떻게 대처할 수 있는지가 더 중요한 문제란 생각이 들었고 그냥 보통의 가정에서 누리는 모든 것에 '감사'가 있음을 다시금 되새기게 됐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