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119 - 초등·중학교 사용설명서
서현경.조은주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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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키우다 보면 한계점에 다다를 때가 있다. 엄마가 되는 것은 누구나 처음 있는 일이기 때문에 '처음' 맞닥뜨리는 상황들이 참 많다.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하는지 미리 공부하지 않으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참 난감할 때가 많다. 그래서 이 책을 들게 됐다.

사실 이 책은 초등학생이나 중학생에 맞춰 나온 내용들이 많다. 아직 나의 경우 아이는 어리지만 미리 예습해본다는 생각으로 읽게 됐다. 요즘 아이들은 발달도 빠른 편이어서 미리 알면 좋을 것 같은 내용들이 많아 읽게 됐고, 또 미리부터 아이들의 성향을 알게 된다면 한계점에 도달해도 돌파구를 쉽게 찾을 수 있으리라 여겼다.

이 책은 자기주도 교육은 무엇이며, 어떻게 도와줘야 할 것인가라는 질문으로부터 출발한 책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아이들에 맞춰 교육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잘 담고 있었다. 분야는 이렇게 나눠있다. 인성역량, 체험역량, 독서역량, 학업역량, 글쓰기역량, 진로와 진학역량이 그것이다. 다양한 역량들에 대해 나와있는데 이 모든 역량 분야에서 내 아이가 두각을 나타낸다면 정말 좋을 것이다. 모든 것을 잘하기는 어렵겠지만 부모된 입장에서 해당 역량들을 키워주려면 어떤 점을 참고해야 하는지 다양하게 자극받을 수 있어서 좋았다.

나의 경우는 특히 '체험역량'을 집중적으로 읽었다. 아이가 아직 어리기에 체험역량에서 얻을 수 있는 소스들이 비교적 많았다. 아이의 연령별로 체험활동의 내용이 조금씩 바뀌었다. 나이가 어릴 수록 비교과 중심이었고 클수록 교과중심의 내용들이 많았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자발적으로, 능동적으로 체험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유도하는 것이었다. 체험내용이나 장소 선정에 있어서 아이의 선택권을 폭넓게 인정해주는 것이 중요했다. 가기전 예습하고 갔다와서는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도 팁이었다. 부모들의 경우 실제로 어떤 곳에서 체험활동을 시켜줄 수 있을지 장소검색하는 것도 일인데 다양한 체험활동지도 추천돼 있어서 정말 유용한 자료였다.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체험활동을 바로 진행할 수는 없어 아쉬움이 있다. 하지만 코로나가 종식되면 가볼 수 있는 체험지들을 뽑아보며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로 했다. 다양한 역량에서 아이의 참여를 이끌어내려면 자기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줘야 하고 예습이나 보고서작성 등 좋은 시스템을 안착시켜주는게 유용함을 다시금 깨닫게 되는 시간이었다.

*이 책은 출판사를 통해 지원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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