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 - 10주년 개정증보판
오프라 윈프리 지음, 송연수 옮김 / 북하우스 / 2024년 9월
평점 :
당신이 확실히 아는 것이 있다면"
오프리 윈프리의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을 읽고
"당신이 확실하게 아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독자들로부터 꾸준한 지지와 사랑을 받은
오프라 윈프리의 자전적 에세이-
오프라 윈프리는 25년간 <오프라 윈프리 쇼>를 이끄면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며 힘들고 지친 삶 속에서 다시 일어날 수 있는 희망과 용기를 주어 왔다. 그녀는 삶 속에서 방황하고 흔들리는 사람들, 고통과 불안으로 힘들어 하는 사람들에게 말한다. " 자기 자신으로부터 얼마나 표류해왔든 되돌아가는 길은 언제나 있습니다. 당신은 이미 자신이 누구인지를, 어떻게 운명을 완수할 수 있을지를 알고 있어요."
그녀는 우리들에게 자기자신을 믿고 자신의 소명대로 삶을 살아가라고 강렬하게 말해 왔다.
이렇게 "나 자신을 믿고 나의 소명대로 나 자신의 삶을 살라고 말하며 우리에게 어떻게 인생을 살아가야 하는지 알려준 그녀가 이번엔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을 통해 그녀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그녀 자신의 경험이나 생각에서 깨달은 것, 즉 확실히 아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책은 "당신이 확실하게 아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한다. 영화 평론가인 진 시스켈의 이 질문으로부터 오프라 윈프리는 비로소 자신의 삶을 돌아보기 시작했다고 한다. 그녀는 자신의 인생에서 '확실히 아는 것들' 이라는 제목으로 14년 간 매거진에 칼럼을 연재하였고, 오랜 시간 동안 이어진 그녀의 사유와 통찰을 하나의 책으로 엮은 것이 바로 이 책 『내가 확실히 아는 것들』이다.
기쁨, 회생력, 교감, 감사, 가능성, 경외, 명확함, 힘이라는 8가지 주제로 자신이 인생 철학과 가치관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주제들에 담긴 그녀의 사유를 통해 우리는 자기 자신을 사랑하며 남들보다 더 윤택하고 성공한 삶을 살 수 있었던 그녀 자신만의 인생 성공 비법을 알게 된다. 사실 이 책은 2014년 출간되었고, 지난 10년 동안 이 책에 담긴 그녀의 영감과 깨달음은 지치고 힘든 전 세계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어왔고, 10년이 지난 지금, 나는 40대에 이르러 다시 그녀의 메시지를 통해 그녀를 만나게 되었다.
오프라 윈프리는 '삶에 대해 항상 긍정적이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 이라는 생각이 그녀의 인생뿐만 아니라, 그녀가 보여주는 선한 영향력과 통큰 기부. 그녀가 쓴 책 등을 통해 알 수 있다. 그녀 자체가 희망과 용기의 아이콘이며 행복을 가져다주는 해피 바이러스인 것 같다.
이 책에 제시된 8가지 주제들에 공통적으로 담긴 생각은 무엇일까? 누군가에게 관심을 가지고 애정을 품거나 누구를 걱정하고 돌보고 보살피는 것 중심에는 우리 자신이 있고 그 모든 것들은 우리 자신으로부터 시작한다는 것이다. 인생을 살아오면서 결국 그녀 자신이 확실히 알게 되고 발견하게 된 것은 바로 '그녀 자신'인 것이다.
'당신이 지금 어떤 역경을 마주하고 있더라도 이 점만은 꼭 기억하길 바란다. 삶이라는 캔버스는 매일 우리가 겪는 경험과 행동, 반응과 감정으로 채워지며 그 붓을 움직이는 것은 우리 자신이라는 사실을 말이다.
-68-69쪽
'나'를 가장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며 살아가는 말하는 오프라 윈프리의 메시지는 많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인생의 핵심 가치를 전하며 인생의 나침반이 되어 왔다. 특히 10주년 개정판인 이 책에서는 '마음 씀'이라는 아홉번 째 주제를 추가로 제시하며 나와 타인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깊은 사유와 통찰을 보여준다. 나를 돌보고 내 주변 사람들을 돌보는 마음 씀이 인생을 얼마나 풍요롭고 만드는지, 인생을 행복하게 만드는지에 대해 그녀의 인생을 통해 말해준다.
"나는 확실히 알고 있다. 스스로에게 필요한 시간과 고요함을 허용해야 당신은 당신이 가야 할 곳에 이를 수 있다. 참, 그리고 이제 스스로를 다른 누구와도 비교하지 말자.
당신은 이미 이겼으니까. 위로 계속 올라가자.
-311쪽
앞으로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고난과 역경에 직면할 것이다. 깜깜해서 아무 것도 보이지 않을 때, 어디로 가야할지 몰라서 방황할 때, 어느 길이 나의 길인지 모를 때, 이 책에서 전하는 오프라 윈프리의 메시지는 당신의 삶이 나아갈 길을 비추는 등불이 되어줄 것이다. 여전히 10년이 지난 지금도 그녀가 전하는 인생의 지혜는 나의 삶과 인생의 갈림길에서 지도가 되어 나의 길을 안내해준다. 70세에 접어든 그녀가 건강하길 바라며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치며 삶의 희망과 용기를 주길 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