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시 - 지금이야, 우리의 소원이 이루어질 시간!
에린 팰리갠트 지음, 김지연 옮김 / 너와숲 / 2024년 2월
평점 :
절판


"우리의 소원이 이루어질 시간"


에린 팰리겐트의 <위시> 를 읽고




"네가 별에게 소원을 말하면, 그 소원은 이루어진단다!"

 

-디즈니 100주년 기념작-



생일 파티에서 생일 케이크의 촛불을 끌 때 우리는 흔히 "Make a wish" 소원을 말해봐! 라고 말한다. 그러면 눈을 감고 마음 속으로 소원을 빌면서 촛불을 끈다. 그 소원이 이루어질 수도 있지만,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는 소원의 성취 여부보다는 소원  그 자체로 소중하기에 매년 생일마다 소원을 비는 것인지도 모른다.

소원이 이루어지는 마법의 왕국 '로사스' 그 곳에 총명하고 꿈 많은 소녀인 '아샤'가 살고 있다. 그녀는 자신이 너무나 사랑하는 왕국 로사스에 도움이 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고, 그 소원을 이루기 위해 로사스 왕국을 다스리고 모두의 존경을 받는 '매그니피코 왕'을 찾아간다. 그러나 아샤는 사람들의 소원을 안전하게 지켜주고 소원 성취식을 통해 소원을 실제로 이루어준다고 생각했던 왕의 숨겨진 비밀을 알게 된다. 


"그러니까 사람들은 흔쾌히 내게 소원들을 건네주고, 나는 그들이 소원 때문에 걱정하는 일이 없게 해주는 거야. 다 잊어버리게 해주니까."
-p. 51


 사람들에게 가장 소중하고 아름다운 부분을 잊게 하는 것이야말로 왕이 사람들에게 실제로 하는 일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소원은 비록 이루어질 수 없는 헛된 희망이라 하더라도 사람들은 가질 자격이 있어야 함을 아샤를 통해 작가는 말하고 있다. 

"로사스 사람들 모두가 착하지요. 헛된 희망이라도 가질 자격이 있어요. 아니, 그 이상의 것도 가질 자격이 있는 사람들이에요. 소원을 이루는 여정이 아무리 힘들더라도, 모두가 기회를 가질 자격이 있어요."
-p. 52



왕에게 빼앗긴 소중하고 아름다운 소원을 찾아주기 위해, 아샤와 그녀의 친구들인 염소 발렌티노와 '별'은 왕의 사악한 음모에 맞서서 투쟁한다. 소원이 얼마나 소중하고 아름다운지, 모두에게는 각자 그런 소원을 가질 자격이 있음을, 아샤의 모험을 통해 작가는 보여주고 있다. 
한 사람의 진심 어린 용기와 한 사람의 소중한 소원들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지 100주년을 맞이한 디즈니 영화사는 우리 아이들에게 말해주고 있다. 어쩌면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위시>와 같은 이야기가 디즈니 100주년 기념 영화로 최고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에게 소원이란 무엇인지, 소원 그 자체만으로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소설이자,  디즈니 애니메이션인 <위시> 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우리 어른들에게도 소원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동안 잊고 있었던 우리의 소원을 소환해주는 것 같다. 
아이들과 함께 <위시> 영화를 보고 이 책을 읽는다면, 그때 느꼈던 감동과 재미를 더욱 깊고 많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