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짜 사랑 권하는 사회 - 진짜 사랑을 잊은 한국 사회, 더 나은 미래로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
김태형 지음 / 갈매나무 / 2023년 12월
평점 :
"진짜 사랑을 권하는 사회로 나아가려면"
김태형의 <가짜 사랑 권하는 사회> 를 읽고
“진짜 사랑을 잊은 한국 사회, 더 나은 미래로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
-파편화된 개인들의 무한경쟁시대,
뜨거운 사회심리학자 김태형이 던지는 진취적 질문-
연일 보도되는 '묻지마 범죄' 뉴스는 사람들을 충격에 빠뜨렸다. 왜 최근 들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묻지마 범죄가 늘어나는 것일까? 그 원인을 우리는 파편화된 개인들의 무한경쟁으로 인해 상대적인 박탈감과 타인에 대한 적대감이 증가하고 있는 지금 현재의 한국 사회 모습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 『가짜 사랑 권하는 사회』에서 저자이자 사회심리학자인 김태형 소장은 진짜 사랑을 잊고 '가짜 사랑'을 권하는 한국 사회 속에서 그 원인을 찾고 있다. 여기서 진짜 사랑은 무엇이고 가짜 사랑은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하게 알고 넘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저자는 첫 부분에서 가짜 사랑이 무엇인지, 사람들이 왜 가짜 사랑을 하는지에 대해 밝히고 있다. 현실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가짜 사랑과 그 가짜 사랑이 초래하는 심리적, 사회적 폐해를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 가짜 사랑이란 필요에 따라 상대를 이용하는 도구적 사랑이다. 따라서 필연적으로 심리적 고통과 인간 소외를 초래한다.
이에 반해 진짜 사랑은 주는 만큼 돌려받는 것을 전제하거나 기대하면서 주는 계산적 사랑이 아닌 보상을 바라지 않고 사랑하는 것이다.
우리가 '사랑'으로 알고 있는 대부분의 사랑의 유형들이 '가짜 사랑'에 속한다는 사실이 너무 놀랍다. '다 너를 위해서' 라고 말하는 부모의 거짓말, '너무나 사랑해서' 라는 연인의 거짓말, '믿습니다' 라는 맹신자의 거짓말 등 대가를 바라며 사랑을 저울질하는 도구적, 계산적인 사랑은 모두다 가짜 사랑인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인간을 수단화하는 도구적 사랑 혹은 도구로서의 인간에 대한 사랑이다. 인간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수단으로 대하는 순간, 그 사랑은 가짜 사랑이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과연 내가 하고 있는 사랑은 '가짜 사랑' 인지, 진짜 사랑인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저자는 한국 사회 속에서 만연하고 있는 '가짜 사랑'의 유형을 밝히고 이런 사랑으로 인한 폐해를 말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가 이런 가짜 사랑을 하게 되는 이유는 개인의 잘못만은 아니다. 오히려 개인적인 잘못보다는 사회적인 책임과 잘못이 크다. 저자에 따르면 병적인 사회가 사람들의 삶과 정신건강을 파괴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가짜 사랑을 하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각자도생 사회 속에서 느끼는 불안과 이기주의를 극복하고 우리가 진짜 사랑을 되찾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그것은 사회 개혁을 통해 병적인 사회를 건강한 사회로 만드는 것이다. 사회가 바뀌어야 사랑도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이 도구가 아닌 주인이 되는 사회, 생존 불안과 존중 불안이 사라진 사회, 돈이 목적이 되지 않는 사회 등을 만드는 것을 통해 가능할 것이다.
고립적 생존 불안을 완화하거나 없애려면 기본사회를 건설해야 한다. 기본사회란 국가가 국민의 생존을 책임지며 보장하는 사회이다. 기본소득, 기본직업, 기본대출, 기본주택 등은 물론이고 무상교육, 무상의료, 필요하다면 무상주택 제도 등을 통해 국민의 생존을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 이렇게 되면 사람들은 기초적인 생존 불안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p.235~236
이 책 『가짜 사랑 권하는 사회』를 통해 병든 사회로 인해 가짜 사랑밖에 할 수 없는 한국 사회의 병폐와 폐해에 대해 인식하고 앞으로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길을 모색하고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사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개혁되어 모두가 사랑하면서 살아갈 수 있는 세상, 인간이 주인이 되는 진짜 사랑이 가능한 사회가 도래하기를 희망해본다.
인간은 사랑의 힘으로 개인이 아닌 집단적 존재, 즉 모두가 하나가 되었을 때 비로소 위대해진다. 사랑은 사람들을 연결하고 모두를 하나로 만들어주어 인간을 힘없고 나약한 개인에서 벗어나 위대한 존재로 성장하도록 해준다. 인간은 서로를 더 사랑할수록, 인간을 사랑하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세상을 바꾸는 인간의 힘과 능력도 성장한다. 이것이 바로 사회 역사의 진보에서 사랑이 차지하는 역할이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