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장의 품격
김희재 외 지음 / CABINET(캐비넷)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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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장'에 관한 장르 앤솔로지"

김희재, 고명주, 지은, 남오은 <막장의 품격> 을 읽고



"인생 위에서 펼쳐지는 미친 욕망의 질주"

-네 명의 베테랑 작가들이 풀어내는

'막장'에 관한 품격있는 장르 앤솔로지-

 

한 때 막장 드라마에 푹 빠져 본방 사수하면서 열심히 보았었다. 마치 드라마 속 주인공이 내가 된 듯이, 내가 마치 피해나 배신을 당한듯이 욕까지 하고 분개까지 하면서 그렇게 드라마를 보던 때가 있었다. 여전히 요즘도 막장 드라마가 안방 극장을 차지하고 많은 사람들리 그것을 보며 울고 웃는다. 왜 이렇게 사람들은 막장 드라마에 열광하는 것일까. 그 이유를 이 책  『막장의 품격』을 읽으며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 책 속에는 세 개의 막장 드라마 스토리가 등장한다. 네 명의 베테랑 작가들이 '막장'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품격있는 장르 앤솔로지를 엮어서 이 책 속에 담아놓았다. 그런데 마치 액자식 구성처럼 큰 이야기 속에 또 작은 세가지 이야기들이 있다. 

 

당대 최고의 드라마 콤비인 이윤정 작가와 지민호 감독이 재회하게 되고 그들이 '막장'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드라마를 기획하고 집필하면서 세 개의 막장 드라마 이야기들은 시작된다. 그 드라마들은 이미 톱스타인 추예지와 정수호가 출연하기로 이미 약속을 한 상태이기에 당연히 막장 드라마의 주인공은 추예지와 정수호였다. 그래서 잇따르는 세 개의 막장 드라마 속에는 그들이 여지 주인공과 남자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네 명의 베테랑 작가들이 만들어가는 막장 앤솔로지가 마치 하나의 연결된 이야기처럼 느껴진다. 그들이 막장 드라마를 기획하면서 집필한 세 개의 막장 드라마인 <남자를 나눠가진 여자들>, <안 되는 거 없고, 못 하는 거 없는 막장 조작단> 과 <귀혼>은 작품 속 주인공이 집필한 드라마라는 설정으로 제시된다. 하나의 이약기 흐름 속에 자연스럽고 유기적으로 결합된 이야기들이 너무나 인상적이었다. 보통 앤솔로지는 일정한 주제를 정하고 주제에 따른 여러 작가들의 작품을 모아 출판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 같은 경우는 여러 작가들의 작품들이 하나의 큰 이야기와 결합하여 하나의 장편소설처럼 느껴졌다. 

 

작품 속에 제시된 첫 번째 이야기인 <남자를 나눠가진 여자들>은 남자에게 배신당한 여자들이 남자를 나눠가지고 결국은 작당모의해서 그 남자를 죽이는 복수까지 감행한다. 남자의 배신으로 인연을 맺고 서로 협력하여 복수할 계획을 짜고 모습에서 '여자가 한을 품으면 오뉴월에도 서리가 내린다' 라는 말이 생각이 났다. 한 남자에게 버림받고,배신당하고 결국은 복수까지 설정에서 '막장' 드라마의 요소를 갖추었다.보통은 배신당한 여자가 한 남자에게 복수하는데, 남자의 아내뿐만 아니라 내연녀들까지 하나로 뭉쳐 한 남자에게 복수를 하는 설정이 신선하고 재미있기도 했다. 과연 그들의 복수는 성공할 수 있을까?

 

 

두 번째 이야기인  <안 되는 거 없고, 못 하는 거 없는 막장 조작단>를 읽으며 현실판 막장 조직단이 등장한다면 아마 이런 모습이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누구에게든 정확한 복수를 해드립니다' 라는 목적 하에 막장 조직단은 남편에게 버림받은 한 여자의 복수를 도와준다. <대국민 시어머니 오디션>을 통해서 신데렐라처럼 화려하게 변신한 여자는 자신을 무시하고 버린 시어머니와 남편에게 복수를 하고자 한다. 과연 이 막장 조작단의 복수작전은 성공할 것인가?

 

세 번째 이야기인 <귀혼>은 호러와 로맨스가 결합된 막장 드라미인데 귀신까지 등장해서 그런지 섬뜩하기도 했다. 돈 때문에 어쩔수 없이 뇌사 상태에 빠진 재벌집 큰아들과 영혼결혼식을 올려야하는 여자 주인공 추예지와 그녀를 사랑하는 재벌집 작은 아들 수호와의 안타깝고 애뜻한 로맨스와 함께 영혼과의 대화, 빙의 등 호러적인 요소까지 결합되어 막장 드라마라기 보다는 호러 영화를 보는 듯 했다. 과연 그들의 사랑은 맺어질 수 있을까.

 

그런데 이런 막장 드라마보다 현실은 더 막장이다. 하지만 드라마는 나쁜 놈은 벌을 받고 착한 사람은 복을 받는 권선징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만, 현실에서는 여전히 나쁜 놈은 나쁘고, 나쁜 행동을 하는데도 망하지 않고 더 잘 사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착한 사람은 여전히 나쁜 놈에게 당하고 고통 당하면서 힘들어한다. 현실도 막장 드라마처럼 권선징악이 이루어지면서 얼마나 좋을까. 

 

"현실에서 나쁜 사람들은 그냥 나쁜 대로 사는데, 잘 살아, 나쁜 사람끼리 어울려서, 드라마처럼 그렇게 마냥 착한 사람도 없어. 그냥 다들 적당히 나쁘고, 적당히 착해.

그래서 답답하고, 그래서 우울해지니까...현실이 그러니까 착한 사람이 상 받고 나쁜 사람이 천벌을 받고, 그런 이야기를 좋아하는 것 같아. 속이 시원하니까."

-p. 356

 

  
작품 속 주인공 윤정의 말을 통해 '왜 사람들은 막장 드라마에 열광하는가?" 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결국 윤정과 민호의 이야기 또한 현실 속 막장 드라마였음을 알게 된다. 드라마 속 이야기보다 더욱 혹독한 막장 드라마 같다. 그런데 현실 속 막장은 윤정의 말처럼 권선징악이 지켜지지 않기에 나쁜 놈인 민호가 벌을 받을지는 모르겠다. 여전히 그는 그렇게 나쁜 짓하면서도 잘 나가는 감독으로 살지 않을까. 참 안타까운 현실이다. 드라마에서처럼 현실에서도 권선징악이 지켜져서 나쁜 놈이 처벌받으면 얼마나 좋을까. 
그래서 현실은 드라마이기에 우리는 여전히 막장 드라마에 열광하는 것이겠지. 

 

이 책을 읽는 동안 마치 품격있는 막장 드라마를 본 것 같다. 그래서 읽는 내내 나도 모르게 이야기에 푹 빠져가면서 읽었던 것 같다. 이 책 속 이이야기들 중 정말 막장 드라마로 만들면 어느 이야기가 인기가 있을까 문득 궁금해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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