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의 인생에도 꽃은 핍니다 -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100가지 이야기
김진혁 지음 / 깊은나무 / 2023년 9월
평점 :
"당신을 행복하게 해 줄 100가지 이야기"
김진혁의 <당신의 인생에도 꽃은 핍니다> 를 읽고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1104/pimg_7526911564071666.jpg)
"지금 이 순간을 온전히 누리고 있나요?"
-내일을 바꾸는 인생수업-
누군가 당신에게 "당신은 지금 행복한가요?" 라고 묻는다면 당신은 뭐라고 대답하겠는가? 많은 사람들이 인생의 행복을 꿈꾸지만, 그저 꿈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또는 이미 행복이 바로 가까이 있는데도 행복을 발견하지 못하고, 자신은 여전히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다.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걸까? 우리는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
어쩌면 우리는 이 책 『당신의 인생에도 꽃은 핍니다』에서 들려주는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고 인생의 지혜를 알려주는 100가지 이야기를 통해 그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1년에 200권의 책을 10년 동안 읽어오면서 그 책들을 통해 얻은 통찰과 성찰을 바탕으로 이 책을 썼다고 한다. 그래서 이 책 속에는 철학, 종교, 과학, 역사 등 모든 분야의 이야기들이 등장한다. 인생의 의미, 긍정적인 삶을 위한 자세, 돈 공부, 행복, 노후와 죽음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5개 부분으로 나누어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인생수업을 시작하고 있다.
1부 <가슴 뛰는 인생>에서는 인생의 의미와 워라벨을 살펴보고 있다. 뷰카 시대 속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살아야 할까? AI로 인해 직업의 변화가 찾아오는 이 시대 속에서 과연 어떤 일을 하며 살아갈 수 있을까? 이런 고민곽 걱정 속에서 방황하지 않고 인생을 제대로 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이에 대해 저자는 인생의 의미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려주면서 이렇게 말한다.
오직 자신만이 인생을 바꿀 수 있다. 아무도 나를 대신해줄 수 없다. 그러므로 나만의 행복을 선택하라. 우리는 마음먹은 만큼 행복해진다.
-p. 51
삶을 관통하는 중요한 경구들인 카르페 디엠(Carpe Diem), 메멘토 모리(memento mori), 아모르 파티처럼 자신을 사랑하고 지금 이 순간을 즐기면서 자신만의 인생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2부 <인생의 태도>에서는 긍정적인 삶의 자세인 친절, 감사, 겸손, 정직, 정의, 고독 등을 통해 긍정적인 삶을 살아야 함을 여러가지 다양한 자료들, 사례들을 통해 말하고 있다. 하나의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을 제시하고 있어 이해하기가 더 쉽고 다양한 사례들 덕분에 흥미롭고 인상적으로 읽을 수 있었다.
3부 <돈 공부>에서는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한 전략과 은퇴 전략에 대해 이야기한다. 우리는 왜 돈을 버는가? 왜 우리는 돈에 집착하는가? 처음에 돈은 행복을 위한 수단이었는데 어느덧 돈이 인생의 목표가 되어버렸고 우리는 어느 새 돈의 노예로 전락하였다. 이제는 돈의 주인이 되어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져야 한다.
첫째, 돈 부자는 얼마나 가졌느냐가 아니고 얼마나 제대로 쓰는가에 달려있다. 둘째, 시간 부자는 쓸데없는 일에 낭비하여 쫓기는 시간 가난뱅이가 되어서는 안 된다. 셋째, 친구 부자는 숫자가 중요하기보다는 비 올 때 우산을 쓸 수 있는 친구를 의미한다. 넷째, 취미 부자는 늘 생기가 넘친다. 즐길 수 있는 일이 있어 나날이 설레기 때문이다. 다섯째, 건강 부자는 부와 명예를 가졌다 해도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이 무의미해진다. 휠체어 탄 호화 여행은 무전여행보다 못하다.
-「3장 “돈 공부”」중에서
4부 <행복은 어디서 오는가?>에서는인생 공부법, 행복 연습에 대해 이야기한다. 인생의 궁긍적인 목표인 행복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 이에 대한 질문을 이 4부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행복의 파랑새를 찾아 떠난 이야기에처럼 행복은 누가 가져다주는 것이 아니고, 멀리 있는 것이 아니다. 행복은 스스로가 찾고 만족하는 과정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오늘이 인생의 마지막 날인 것처럼 하루를 살아도 마지막 날처럼 살면, 우리는 행복을 이미 내 곁에 있음을, 살아있는 자체가 행복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5부 <인생에 나중은 없다>에서는 품위있는 죽음과 노후에 대해 고찰한다. '메멘토 모리'라는 말처럼 우리는 죽음을 준비하지 않을 수 없다. 행복한 인생과 삶을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하면 품위있는 웰다잉을 할 수 있을지도 중요한 문제이다. 이에 대해 저자는 다양한 에피소드와 철학이 담긴 우화 등을 통해 웰다잉과 노후에 대해 생각해보게 한다.
이 책 한 권에 담긴 100가지 이야기들을 통해 값지고 알찬 인생수업을 받은 듯하다. 다양한 에피소드와 철학 등을 통해 어떻게 인생을 살아야할지, 어떻게 하면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을지에 대해 알 수 있었다. 또한 100개의 이야기들을 읽으며 많이 공감하고 위로를 받을 수 있었고, 나의 삶을 되돌아볼 수 있었다.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할지에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내일을 바꾸는 인생수업이 될 이 책을 권하는 바이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1104/pimg_7526911564071667.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