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선녀를 위한 변론
송시우 지음 / 래빗홀 / 2023년 10월
평점 :
"법정 미스터리로 재탄생한 동화들"
송시우의 <선녀를 위한 변론> 을 읽고

“증인은 왜 피고의 날개옷을 찾으려고 했습니까?”
-한국 미스터리 문학장의 멀티 플레이어 송시우 신작 소설집 -
우리가 알고 있는 <선녀와 나뭇꾼> 이야기가 법정 미스터리로 새롭게 탄생하였다. 선녀의 날개옷을 훔쳐 선녀와 결혼하게 된 나뭇꾼의 이야기의 후속편이 이 책 『선녀를 위한 변론』을 통해 계속 된다.
한국 미스터리 작가로 알고 있는 작가의 상상력과 법정 미스터리가 합쳐져서 우리가 알고 있는 <인어 공주>와 <선녀의 나뭇꾼>이 법정 공방을 벌이는 특수 법정 미스터리인 <인어의 소송>, <선녀를 위한 변론>으로 재탄생하였다. 작가는 이 동화 스토리에 뜻밖의 의문의 살인사건을 포함시켜 살인자를 추적하면서 법정 공방을 벌이는 과정을 추가하여 스릴있는 현실감있는 법정 미스터리를 구성한 것이다.
<인어의 소송>에서는 마녀의 저주에 목소리를 빼앗기고 인어의 꼬리 대신 다리를 얻어 통증을 얻은 인어가 등장한다. 그런데 인어는 꿈꾸던 왕자와의 행복한 미래가 아닌 뜻밖의 왕자의 죽음으로 인해 살인 피의자가 되어 재판을 받아야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
'과연 인어는 왕자를 죽인 것일까?" 라는 의문과 함께 인어의 무고함을 증명하기 위한 법정 공방이 현실성있게 벌어진다. 피고인 인어는 자신의 무죄를 증명하기 위한 사법 제도와 변호사들의 도움을 받게 된다. 과연 인어는 자신의 무고함을 입증할 수 있을까? 과연 왕자를 죽인 것은 인어일까, 아니면 다른 누구일까?
설정 속에 사법 체계의 등장과 사법부의 권한 설정을 통해 인어 공주 이야기와 법정 미스터리를 접목한 방식이 인상적이고 흥미로웠다.
우주의 원리에 일종의 국소적인 오류가 생긴 것인데, 왕국의 작동 원리 중 하필 사법 분야에만 그 영향이 미쳤다. 중세 하이트 왕국에 덜컥 근대적인 사법 체계가 들어선 것이다.
-p. 9
<인어의 소송>에서는 과연 누가 범인인지 밝히는 과정 속에서 변호사나 검사뿐만 아니라 셜록 홈즈같은 탐정 역할을 하는 몰트 백작이라는 사람도 등장한다. 사법 제도와 탐정의 추리를 통해 결국 범인이 밝혀지게 된다.
그런데 표제작인 <선녀를 위한 변론>에서는 심순애 변호사와 이수일 변호사 및 여러 증인들이 벌이는 법정 공방을 통해 범인을 밝히는 과정을 제대로 보여준다. 처음에는 선녀가 나뭇꾼의 살인자로 몰렸지만, 사법제도와 변호사의 도움으로 선녀는 누명을 벗게 된다. 선녀의 무죄를 입증하기 위한 법정 공방과 선녀를 위한 그들의 변론이 너무나 흥미진진하게 전개되어 마치 그 재판 과정에 방청객으로 참여한 느낌이 들 정도였다.
누가 나뭇꾼을 죽였는가? 모두의 의심대로 과연 선녀가 죽인 것인가?
선녀의 무죄를 입증하기 위해 당신은 어떤 변론을 펼칠 것인가?
“선녀에겐 정당방위 주장도 필요 없습니다. 선녀는 이쇠돌을 죽이지 않았습니다!” 심순애 변호사는 취재진 앞에서 항소장을 손에 들고 흔들었다. 항소심을 통해 선녀의 무죄를 밝히고 진실과 정의를 되찾겠다는 젊은 변호사의 선언은 왕국 곳곳에 닿아 들불처럼 번지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선녀는 무죄일까 아닐까. 내기를 거는 사람도 생겨났다.
-「선녀를 위한 변론」중에서
“법원은 이쇠돌이 선녀의 날개옷을 찢은 거라고 사실인정을 했는데, 도대체 그 근거는 무엇입니까?”
-p. 82, 〈선녀를 위한 변론〉
이 책 『선녀를 위한 변론』에는 법정 미스터리로 재탄생한 동화 이야기들 외에도 <누구의 편도 아닌 타미>나 <모서리의 메리> 에서처럼 미스 마플같은 아마추어 탐정인 임기숙과 그녀의 반려견이 활약하는 클래식 미스터리도 수록되어 있다. 작가는 일상 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작고 소소한 미스터리한 사건들을 들려준다. 유머와 위트를 곁들어져서 이야기를 읽는 재미를 배가시킨다.
마지막 이야기인 <알렉산드리아의 겨울>은 중편이분량으로 초등학생 유괴 살인 사건을 다룬 사회파 미스터리이다. 우리는 여덟 살 아이를 유괴해서 살해한 혐의를 받는 피의자 십대 김윤주의 심문과정을 통해 드러난 진실에 경악을 금치 못하게 된다. 고교 자퇴생인 김윤주는 왜 이런 살인 및 사체 유기같은 끔찍한 범죄를 저지른 것일까? 고등학생이 혼자 이 모든 범죄와 악행을 계획하고 실제로 아이를 유괴해서 살해하는 것이 가능한 것일까? 자신은 촉법소년이라 생각해서 처벌을 받지 않는다고 생각한 김윤주를 우리는 어떻게 봐야 하는가?
이 이야기 속에는 단순히 범인찾기가 아닌 살인자 김윤주의 범죄 행동의 원인과 목적이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가상현실과 현실 세계를 혼동하고, 가상 현실 속 이야기를 실제 현실 세계에서 행한 김윤주를 과연 정신이상자로 볼 것인가? 아마 이것은 비단 김윤주 혼자만의 이야기가 아닌 듯 해보인다. 동영상이나 소설에서 본 살인 장면을 모방해서 살인을 저지른 살인자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너는 금방 잊힐 거야.”
이규영은 맞은편 벽을 바라보며 슬프게 단언했다.
“앞으로 너보다 더 악한 아이가 나타나겠지.”
p. 268, 〈알렉산드리아의 겨울〉
마치 이 책 『선녀를 위한 변론』은 나에게는 미스터리 종합선물세트 같이 느껴졌다. 법정 미스터리, 클래식 미스터리, 사회파 미스터리 같은 이야기들이 저마다의 색깔과 맛을 내어서 스릴과 재미를 느끼며 즐겁게 읽을 수 있었다. 특히 표제작인 <선녀를 위한 변론>에서 보인 변론과 법정 공방 과정이 흥미로웠다. 마치 현대판 선녀와 나뭇꾼 이야기라고 할까.
사회파 미스터리물인 <알렉산드리아의 겨울> 이야기는 가상 현실에 빠져 현실과 가상을 구별하지 못하여 살인죄를 짓고도 죄책감과 후회를 하지 못하는 십대 청소년의 현주소를 생각해 보게 좋았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선녀를위한변론 #송시우 #래빗홀 #가제본서평단 #책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