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한 부의 시대가 온다
폴 제인 필저.스티븐 P. 자초 지음, 유지연 옮김 / 오월구일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운 광란 20년대를 위한 전략"

 

폴 제인 필저, 스티븐 P. 자초 <무한한 부의 시대 온다> 를 읽고 



“급격한 변화의 물결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기업과 개인의 미래 전략 수립을 위한 필독서-

 

2020년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 상황이 끝난 후, 세계 경제는 어떤 상황에 있을까. 코로나로 인한 사망자수가 최대였기에 미국의 경기 침체가 심각할 거라 예상했지만, 실제로 미국은 심각한 침체나 공황을 겪지 않았다.

이런 상황은 미국이 100년 전 제 1차 세계대전과 스페인 독감 대유행이라는 최악의 시기를 겪고 난 후 그 어느 때보다도 사회적, 문화적으로 풍요로운 시기를 겪었던 시대 '광란의 20년대'와 비슷했다. 

 

 이 책  『무한한 부의 시대가 온다』의 저자이자 세계적인 경제학자인 폴 제인 필저는 "앞으로 10년 내에 ‘무한한 부의 시대’가 올 것이다"라고 예측했다. 이 시대를 새로운 광란의 20년대(2023~2033)이라고 명명했다. 과연 팬데믹 이후 세계적인 경제학자의 예측대로 다시 부의 시대가 도래하는 것일까. 그 시대를 맞아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일까?

 

이 책  『무한한 부의 시대가 온다』에서 저자는 12개의 경제적, 사회적 기둥을 소개하며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고 있다. 특히 구체적인 경험들과 사례들을 통해 앞으로 다가올 부의 시대를 위해 개인과 기업이 어떻게 대비해야하는지에 대한 전략을 알려준다. 

 

"기업에서 일하는 직장인이든, 자기 사업을 하는 사업가든 지금은 다가올 무한한 부의 시대를 대비해 당신의 사업과 인생을 준비할 때다. 이 시기는 놀라움과 변동성으로 가득한, 세계 역사상 가장 흥미로운 시대가 될 것이다. 바로 새로운 광란의 20년대다."

 

저자는 새로운 광란의 20년대에 대해 이렇게 언급하면서 모든 것을 변화시키고 있는 6개의 경제적 기둥과 6개의 사회적 기둥들에 대해 설명해준다.

 

우선 6개의 경제적 기둥으로  ① 기술 주도의 부 ② 에너지 혁명 ③ 구조적 실업 ④ 로봇이 온다 ⑤ 긱 이코노미 ⑥ 보편적 기본소득 6가지를 제시하며 각 2장에서 8장에 걸쳐 하나씩 살펴보며 설명한다. 코로나 19 대유행 이후, 기술발전, 대체 에너지 개발, 로봇의 도입 등으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변화, 구조적 실업 문제를 다루며 보편적 기본소득을 통한 삶의 질 향상 방법을 제시한다. 

 

과거에는 자원의 양에 비례하여 부를 측정하였는데, 앞으로는 경제 연금술의 세 가지 원칙에 따라 기술이 부를 가져오고 로봇과 에너지 혁명을 통해 경제 발전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 또한 기술 발전으로 인해 구조적 실업이 불가피하게 발생하지만, 이로 인해 일의 형태와 가치는 달라질 것이다. 또한 이런 소득 불균형을 보편적 기본소득을 통한 재정 지원을 통해 해결하고 삶의 질 향상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6개의 사회적 기둥으로  ① 밀레니얼 세대의 도약 ② 공유 혁명 ③ 소비자 잉여 ④ 국민 총행복 ⑤ 중국의 도전 ⑥ 러시아 와일드카드 6가지를 제시하며 각 9장에서 14장에 걸쳐 하나씩 살펴보며 설명한다. 밀레니얼 세대, Z세대 등장으로 인한 사회적 변화와 공유 혁명을 통한 관계 방식의 변화와 지불한 가격 이상의 만족을 제공하는 소비자 잉여를 통한 성공에 대해 설명한다. 

 

코로나 19 대유행이 끝난 지금, 우리는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광란의 20년대를 맞이하여 저자가 제시한 세계 경제를 떠받칠 12개의 기둥으로 사회, 경제적 변화를 예측하고 이에 대비하면 좋을 듯 하다. 물론 이 전략들이 100% 정답은 아닐지 모르지만, 최소한 이 전략들을 가지고 계획을 세우고 준비를 한다면, 우리가 코로나 19 팬데믹 사태처럼 새로운 변화에 당황하고 우왕좌왕하지는 않을 것 같다. 이 책 『무한한 부의 시대가 온다』 속에서 제시된 저자의 냉철한 분석과 명확한 판단을 통해 미래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듯하다. 

 

당신은 기술, 결단력, 끈기, 인내를 지니고 있다. 무언가를 마음속에 그릴 수 있다면 당신은 그것을 해낼 수 있다. 계획한 것과 다르게 흘러갈 수도 있지만 그래도 괜찮다. 당신에게 가장 좋은 길이라 해도 어둠과 어려움이 닥칠 때가 많을 것이다. 그 길을 지속하고 회복력을 갖추어야 한다. 당신은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다. 당신은 영웅의 여정을 가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